2024-04-19 23:26 (금)
양산 원동풍력 자연훼손 ‘걱정되네’
양산 원동풍력 자연훼손 ‘걱정되네’
  • 임채용 기자
  • 승인 2018.08.27 2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사업승인’ 얻으면 신청 회사 우후죽순 허가
 양산시로부터 ‘조건부 허가’를 받으며 발 빠르게 사업을 진척 중인 양산시 원동풍력으로 시의 대규모 자연훼손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생태자연도 1등급이 포함된 신불산 자력에 풍력발전소를 추진 중인 양산시 원동풍력이 낙동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조건부 동의’를 받은데 이어 양산시로부터도 ‘조건부 허가’까지 받았다.

 그러나 원동풍력이 경남도로부터 사업승인까지 얻을 경우 신불산 자락에 추진 중인 다수의 풍력발전소 사업승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어 대규모 자연훼손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양산시는 최근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해 지난 6월 20일 원동풍력이 신청한 풍력발전소 조성에 대한 재심의 결과 조건부 개발행위 허가를 내줬다고 27일 밝혔다.

 도시계획위는 원동풍력 측에 8호 풍력발전기의 위치 조정과 환경훼손 우려가 높은 진입도로 개설구간에 대한 훼손을 최소화하는 조건을 달았다.

 시는 경남도에 사업승인을 요청할 예정이다. 경남도도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원동풍력에 대한 심의를 거쳐 사업승인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현재 양산에는 신불산 자락에 양산풍력 등 3개 사에 7기의 풍력발전기가 가동 중이다. 또한 원동풍력을 포함해 7개사 38기에 달하는 풍력발전기가 허가를 신청했거나 추진 중이다. 여기에 신불산 자락 밀양지역까지 포함하면 무려 8개사에 56기에 달한다

 풍력발전소 조성을 반대한 심경숙 전 양산시의원은 “이번 원동풍력의 사업승인 여부가 풍력발전소 조성을 추진 중인 다른 업체에 대한 바로미터(척도 또는 수준)가 될 것”이라며 “최종 승인이 나면 신불산 양산 자락에 40기가 넘는 풍력발전기가 설치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원동풍력은 지난해 4월 원동면 내포리 일대 8만 7천949㎡ 부지에 3.2㎿급 발전기 12기를 설치하는 풍력발전소 조성을 위해 양산시에 개발행위 허가를 신청했다. 그러나 서류심사 과정에서 허가기준과 경사도 등이 초과하자, 원동풍력 측이 발전기 수를 8기로 줄인 뒤 소규모 영향평가를 실시했다.

 이후 원동풍력은 낙동강유역환경청과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협의를 했고 같은 해 11월 조건부 동의를 받았다. 낙동강환경청은 ‘환경훼손이 심한 총 연장 4㎞ 진입도로 중 추가 개설구간(길이 2.4㎞, 너비 6m)을 최소화하고, 삵 등 법정보호종의 활동이 빈번한 곳에 생태통로를 조성할 것’을 주문했다.

 또 ‘풍력발전단지 조성과정에서 훼손되는 8천여 그루 중 10% 이상을 이식하고 조류의 비행안전대책을 수립 시행하고 사후환경영향평가 조사 등’을 덧붙였다. 하지만 같은 달에 열린 시도시계획위 심의에서 주민반발 등의 이유로 재심의 결정이 내려졌다.

 환경단체와 인근 모 사찰 측은 사업자 측이 미을추진위원장 조모 씨에게 원만한 협의를 거쳤다는 것을 양측 모두 협의한 바가 없다고 답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재심의를 신청한 원동풍력 측이 인근 주민 상당수와 협의를 하는 등의 조건을 충족해 허가가 나간 것”이라며 “하지만 시도시계획위는 ‘자문’만 하고 최종 사업승인은 경남도에서 결정하게 된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