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9:07 (토)
김해 쓰레기 대란 오나… 비대위 “반입검사할 것”
김해 쓰레기 대란 오나… 비대위 “반입검사할 것”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8.09.03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설 결론에 반발 “준법투쟁”
시, “참관 가능ㆍ행동 불가”

 김해 장유소각장 이전을 요구해온 주민공동비상대책위가 증설 강행시 소각장 쓰레기 반입검사로 준법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혀 장유소각장 증설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김해 장유소각장증설반대 및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원주)는 지난 2일 보도자료를 내고 “55만 김해시민을 위해 장유시민이 희생을 당해야 하는 법은 없다”며 “지금이라도 시는 소각장 증설을 백지화하고 약속한 이전을 검토하라”고 요구했다.

 비대위는 “만약 소각장 증설을 계속 추진한다면 소각장 쓰레기 반입검사로 주권을 지키는 준법투쟁에 돌입하겠다”며 “이 때문에 쓰레기 대란을 부른다 해도 모든 책임은 김해시장과 부곡주민지원협의체 위원장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의 쓰레기 반입검사는 반입이 허용되지 않는 쓰레기들이 종량제 봉투에 담겨 그대로 소각처리되고 있는 현실을 겨냥한 것으로 일일이 다 확인을 요구하겠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생활 쓰레기 소각 처리에 상당한 지장이 초래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쓰레기 반입검사는 법정단체인 주민지원협의체 추천을 받아 시에서 채용한 감시원이 소각장 쓰레기 차량 진입 시마다 불법 쓰레기 반입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해시 관계자는 “지난해 주민협의체와 쓰레기 수집운반업체 간 반입규정을 만들었다”며 “반입권은 소각장 운영소장이 보유하고 있으며 참관은 가능할지 몰라도 감시원이 아닌 주민이 행동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날 주민 비대위는 이치에도 맞지 않은 공론화(원탁토론회)에 참가해 김해시의 요식행위에 이용당한 시민들은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시민원탁토론회 최종 설문조사에서 유보 입장이 없어진 원인을 구명하기 위한 토론회 영상녹취로 공개를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