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27 (토)
부산 이번엔 LNG 떠넘기기… 창원 반발
부산 이번엔 LNG 떠넘기기… 창원 반발
  • 김중걸 기자
  • 승인 2018.09.04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항만공사, 연도에 벙커링 추진
창원시의회ㆍ진해어민 “절대 안 돼”
 

▲ 창원시의원, 진해수협 의창수협 등 정치권과 어민단체 대표 10여명은 4일 오전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산항만공사가 추진하는 LNG벙커링 시설이 창원시 구역으로 들어오는 것을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김중걸 기자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가 창원시 진해구 내 부산신항 부지에 유류중계소와 LNG벙커링 등 기피시설을 설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진해어민을 중심으로 창원지역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창원시의회, 진해수협, 의창수협 등 정치권과 어업단체 대표 10여 명은 4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항만공사가 추진하는 진해구 연도 유류중계소와 LNG벙커링은 절대 설치할 수 없다는 반대입장을 밝혔다.

 이날 박춘덕 창원시의원은 “2020년 준공 목표로 부산항만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연도 해양문화공간조성사업은 아직까지 사업을 개시하지 못했다”며 “이는 부산항만공사와 부산항건설사무소가 가덕도 북안에 설치예정인 LNG벙커링 사업을 진해지역으로 위치를 변경하고자 하는데 기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부산항만공사는 조성지역 계획을 수정하기 위해 용역을 실시하고 연도에 설치하기 위한 작업을 선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LNG벙커링은 국내 최초로 설치하는 사업으로 입고와 저장, 선박에 직접 공급하는 형태로 14기 이상이 설치될 것”이라며 “이미 통영을 비롯해 전국 6곳에 LNG 인수기지를 설치해 운영 중이나 지속적인 민원과 잔류염소누출, 어업피해, 운무발생 등 환경문제와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면서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부산신항의 서항지구에 배치하려는 유류저장시설은 연도의 랜드마크사업 부지와 중복됨으로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어민들은 “LNG벙커링 시설이 폭발 가능성이 있고 선박 통행이 증가하면서 어업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기피시설이다”며 “위험한 시설을 창원지역으로 보내려는 것은 창원시를 무시하는 처사이자 지자체간 전쟁을 하자는 것이다”고 반발했다.

 지난해 부산항만공사는 부산에 있던 고압가스 장치장을 진해 안골동으로, 부산 영도구 봉래동 물량장의 예ㆍ부선을 진해 영길만으로 이전을 각각 추진하다 지역의 반발로 무산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