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9:25 (금)
울산시“김해신공항 확장 지지 변함 없다”
울산시“김해신공항 확장 지지 변함 없다”
  • 연합뉴스
  • 승인 2018.09.06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부산ㆍ경남과 함께 대응

 국토교통부의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 발표와 관련해 울산시는 “김해신공항 확장 지지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토교통부는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국토부는 보고회에서 김해신공항 활주로는 정부 당초 원안대로 ‘V자’형으로 건설하고, 활주로 운영등급도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김해신공항 건설의 사전타당성조사나 예비타당성조사와 관련한 지역사회 문제 제기에 대해서는 부울경(부산ㆍ울산ㆍ경남)TF 등과 공동 검증 수준의 협업체계를 구축해 이견을 해소하고 연내 기본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정부가 마련하는 기본계획에 대해 울산시가 당장 구체적으로 무엇이 잘됐거나 잘못됐거나 구체적으로 지적할 수는 없지만, 만약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등에 오류 부분이 있다면 향후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울산시는 이와 관련 부산과 경남도와 함께 논의해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또 “부울경 TF가 공항만 논의하는 것이 아니라 광역철도를 비롯한 동남권 상생발전에 3개 시도가 정부에 제안하는 등 공동대응하자는 것이 울산시 의견”이라고도 강조했다.

 앞서 송철호 울산시장은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지난달 21일 KTX울산역 회의실에서 만나 영남권 신공항 TF 회의를 열기도 했다.

 이들 시도지사는 동남권 신공항과 부산ㆍ울산ㆍ경남 광역철도교통망 확충을 위해 추진협력단을 구성하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송 시장은 또 지난 7월 취임 후 부산의 가덕도 신공항 논란과 관련해서는 “김해공항 확장에 찬성한다”며 “울산시민은 동남권 신공항을 정할 때 김해공항을 확장하길 선호했고 이런 시민의 뜻을 존중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밝힌 바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방선거 과정에서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신공항이 아니라 가덕도에 24시간 운영 가능한 명실상부한 관문공항을 만들어야 한다는 공약을 내놔 동남권 신공항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동남권 신공항은 지난 2006년 공론화된 이후 10년간 지역 갈등을 빚다가 2016년 ‘김해공항 확장, 대구공항 통합이전’으로 결론 난 사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