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4:31 (화)
6ㆍ25전쟁 영웅의 귀환… 신미도 전투
6ㆍ25전쟁 영웅의 귀환… 신미도 전투
  • 황철성 기자
  • 승인 2018.09.12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해군사관학교는 지난 11일 신미도 전투의 영웅 강병희 예비역 대령(90ㆍ해사 4기)의 무공훈장 기증식을 가졌다.

해사, 무공훈장 기증식

강병희 예비역 대령

 6ㆍ25전쟁의 영웅이 귀환했다.

 해군사관학교는 11일 신미도 전투의 영웅 강병희 예비역 대령(90ㆍ해사 4기)의 무공훈장 기증식을 가졌다.

 이날 무공훈장을 기증한 강 대령은 1948년 해사에 4기생으로 입교해 1951년 3학년 생도 신분으로 함정실습을 하던 중 해군 전사(戰史)상 첫 함대공 전투인 신미도 전투에 참전해 적 전투기를 격추한 유공으로 충무무공훈장과 화랑무공훈장을 동시에 받았다.

 이번 기증식은 군 전역 후 미국으로 이민을 떠났던 강 대령이 45년간의 외국 생활을 정리하고 올해 모국으로 다시 돌아오면서 후배 사관생도들에게 군인정신과 호국정신을 일깨우기 위해 당시 받은 충무무공훈장을 해사에 기증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마련됐다.

 이날 기증식을 통해 6ㆍ25전쟁 당시 사관생도 신분으로 신미도 전투에 참가해 유공을 세웠던 故 이흥섭 예비역 대령, 故 김철준 예비역 중령 등 세 명의 무공훈장이 사관학교에 모이게 되면서 후배 사관생도들에게 해사인의 정신을 오롯이 교육시킬 수 있게 됐다.

 신미도 전투는 6ㆍ25전쟁 중이던 지난 1951년 4월 16일 압록강 하구에 있는 신미도 근해에서 작전 중인 우리 해군의 PF-62함(압록강함)을 적 야크 전투기 4대가 기습 공격하면서 벌어진 전투다.

 신미도 전투 당시 3학년 생도 신분으로 함정실습 중이었던 강병희, 이흥섭, 김철준 생도는 PF-62함의 포 요원으로 전투에 참전해 적 전투기 1대 격추, 1대 명중, 2대 격퇴라는 혁혁한 유공을 거둬 강병희 생도는 충무무공훈장과 화랑무공훈장을, 이흥섭 생도는 충무무공훈장을, 김철준 생도는 화랑무공훈장을 받았다.

 강 대령은 “오랜 기간 미국에서 생활하면서 귀국을 하게 되면 모교인 해군사관학교에 기증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오늘 그 꿈이 이뤄져 기쁘게 생각한다”며 “후배 사관생도들도 국가를 위해 희생할 수 있는 강인한 정신을 이어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해사는 이날 기증받은 충무무공훈장을 해사 박물관 해군 역사실에 마련된 신미도 전투 코너에 전시해 사관생도 및 국민들에게 신미도 전투 영웅의 호국정신을 교육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