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3:29 (금)
무릎 골관절염의 운동요법
무릎 골관절염의 운동요법
  • 김상균
  • 승인 2018.09.17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상균 경희중앙병원 정형외과 교수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무릎의 골관절염은 체중 감소 및 운동 요법부터 약물치료, 수술적 치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이 가장 기본이 되는 체중 감소와 운동 요법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으며, 운동을 하려고 해도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골관절염 환자에게 필요한 운동요법의 종류와 방법, 주의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운동 요법은 무엇인가?

 운동 요법은 골관절염의 통증을 완화하고 무릎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으로 많은 임상 연구들을 통해서 효과가 검증된 치료 방법이다. 골관절염 환자들은 무릎 관절이 뻣뻣하거나 관절을 구부리고 펴는 동작들이 제한되고, 근력이 감소해 힘이 필요한 동작들을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운동 요법은 무릎의 기능 및 운동능력을 상당히 회복시킬 수 있으며 골관절염으로 인한 여러 증상들을 경감시킬 수 있다.

 2.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하나?

 골관절염 환자에게 권장되는 운동은 유연성 운동, 저강도 유산소 운동, 근력 강화 운동 등이다. 하지만 모든 골관절염 환자들이 같은 방식으로 운동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담당 의사의 상담을 받아 현재 자신의 상태에 맞는 운동의 종류와 운동량을 정하는 것이 좋다.

 유연성 운동은 팔, 다리 스트레칭 운동이며 뻣뻣한 관절이나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운동이다. 유연성 운동만으로도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 관절 운동 범위가 줄어들면 일상생활의 여러 동작들이 불편하기 때문에 유연성 운동을 통해 관절 가동 범위가 잘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10~20분 정도 실시해야 한다.

 저강도 유산소 운동은 관절의 기능을 유지하게 하고 심폐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여기에는 관절에 충격을 적게 주는 걷기 운동,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을 추천한다. 하루에 30분~1시간 정도, 일주일에 3~5일 정도 실시한다.

 걷기 운동을 할 때는 편안한 신발을 신고 편평한 길을 걷는 것이 좋으며, 약간 땀이 나고 호흡수와 심박 수가 평소보다 조금 빨라지는 속도로 걸어야 한다. 비탈길이나 울퉁불퉁한 길, 계단 등은 관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10분 이상 걷기가 불편한 환자들은 걷기보다 고정식 자전거 타기나 수영 등을 권장한다. 나이가 들면서 또는 골관절염 통증으로 활동이 줄어들면 근력이 감소하게 된다. 근력이 감소하면 무릎 관절에 전달되는 충격은 증가하고 힘을 쓰는 일상 동작(계단 다니기, 비탈길 다니기, 앉았다 일어나기 등) 들이 어려워진다.

 근력 강화 운동은 약해진 근력을 향상시키고 관절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운동 요법이다. 주로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운동을 권장한다.

 특히 허벅지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저항을 줄 수 있는 탄력 운동밴드나 운동 기구 등을 이용해 가벼운 중량으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횟수는 운동할 때마다 해당 근력 강화 운동을 10~15회 정도(1세트)를 시행하고 5~10분 정도 휴식을 취하는 방식으로 하루에 3세트 정도 하는 것이 좋다.

 3. 무릎이 많이 아픈데, 운동을 해야 하나?

 골관절염은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질환으로 관절에 염증이 심한 시기에는 무릎 관절이 붓고 통증이 심하다. 이때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 강화 운동 등은 중지하고 휴식을 취하며 염증을 완화할 수 있는 치료를 받는 게 좋다. 이러한 시기에도 전혀 관절을 움직이지 않으면 관절이 뻣뻣해질 수 있으므로 유연성 운동은 유지하는 것이 좋다.

 평소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으나 운동 후에 통증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운동량이 너무 많거나 운동 강도가 높은 것일 수 있다. 이럴 때는 운동량과 운동 강도 조절이 필요하므로 정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