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5:52 (금)
찬반 불붙은 경남학생인권조례
찬반 불붙은 경남학생인권조례
  • 김용락 기자
  • 승인 2018.09.18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보수단체, 폐지 촉구 입장 밝히자

경남청소년YMCAㆍ김해교육연대, 지지

도교육청, 공론화 후 12월 의회 제출

 속보= 박종훈 교육감이 추진 중인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에 대해 도내 보수 단체가 폐지 촉구 입장을 밝히자 진보 단체에서도 학생인권조례안 지지를 선언하며 조례 추진 촉구를 요구했다.

<18일 자 1면 보도>

 경남 청소년YMCA와 김해교육연대는 지난 17일 각각 보도자료를 내고 박종훈 교육감이 추진 중인 학생인권조례안 지지문을 발표했다.

 청소년YMCA는 보도자료에서 “회원 모두가 인권 감수성을 높이고 학교 구성원이 상호 존중받는 학교문화를 조성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평화로운 학교 공동체를 만들고자 하는 경남학생인권 조례 제정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6ㆍ13 지방선거 청소년 모의투표 운동에서 박종훈 교육감이 당선됐다”면서 “학생들은 학생인권조례 제정이 중요한 후보 선택 기준이었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 11일 학생인권조례 제정이 시작되자 어른들의 반대 목소리가 확산되는 것을 보며 청소년의 입장을 전하게 됐다”면서 “학생들의 인권과 권리를 존중하는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정말 바란다”고 호소했다.

 조례안 반대 입장에 대해 “청소년들을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 보고 있다”면서 “3ㆍ1운동, 광주학생의거, 촛불집회 등 역사의 현장에서 청소년은 어른보다 더 성숙한 모습으로 참여해 왔다”고 강조했다.

 김해교육연대도 이날 ‘즐거운 학교, 행복한 학생을 위한 학생인권 조례안을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하며 도의회의 조례 통과를 요구했다.

 교육연대는 “이번 조례는 지난 2012년 4만 명이 넘는 도민이 발의했지만 당시 도의회 때문에 통과되지 못했다”면서 “교육계, 청소년, 시민단체, 학계, 노동계, 법률전문가 등의 의견과 견해를 통해 만들어진 이번 조례안을 도의회가 적극적으로 나서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례안이 제정되면 끊이지 않는 어린 학생들의 부당한 권리 침해 사례가 사라질 것”이며 “점차 학교 안과 밖에 잇는 모든 청소년과 노동 현장에서 일하는 청소년까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공론화 과정을 거친 후 오는 12월 도의회에 경남학생인권조례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