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34 (금)
장애인 아시안게임, 탁구ㆍ수영 남북단일팀 추진
장애인 아시안게임, 탁구ㆍ수영 남북단일팀 추진
  • 송지나 기자
  • 승인 2018.09.19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북 합동 훈련에 참여했던 한국 장애인 탁구대표팀 선수들이 19일 이천훈련원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건, 김군해, 문창주 감독, 김정길. 연합뉴스

개회식 공동입장ㆍ코리아 하우스 운영 추진

 대한장애인체육회는 2018 인도네시아 장애인아시안게임에서 탁구와 수영에 남북단일팀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명호 대한장애인체육회장은 19일 경기도 이천훈련원에서 열린 장애인아시안게임 결단식을 앞두고 “탁구와 수영에서 남북단일팀 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북측과 의견이 어느 정도 조율됐다”고 전했다.

 이어 “아시아장애인올림픽위원회(Asia Paralympic Committee, APC)의 엔트리 조정에 따라 단일팀 출전이 최종 결정될 것”이라 부연했다.

 아울러 남북은 개회식에서 공동입장하기로 했으며 코리아 하우스 공동운영도 추진 중에 있다.

 그동안 장애인올림픽(패럴림픽)과 장애인아시안게임 등 장애인 국제대회에서 남북단일팀이 결성된 적은 한 번도 없었으며, 남북 공동입장 사례 또한 없었다.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개회식에서 남북 공동입장이 성사 직전에 무산돼 모두에게 아쉬움을 남겼었다.

 남북이 단일팀 구성을 논의한 건 이달 초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남북합동훈련에서다. 양 측은 장애인체육 교류 차원에서 지난 3~6일까지 베이징 국가장애인체육훈련원에서 합동훈련을 진행했는데 현장에서 자연스럽게 단일팀 논의를 거쳤다.

 하지만 변수도 존재한다. 대한장애인체육회 관계자는 “북측 선수들은 국제대회 참가 경험이 없어 아직 장애등급을 받지 못했다”며 “현장에서 받는 장애등급에 따라 단일팀 구성 세부 사안이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탁구에선 북측 김영록(양팔 절단장애), 박금진(소아마비)이 단일팀 선수로 출전할 것으로 보인다. 두 선수의 장애등급에 따라 복식 혹은 단체전에서 단일팀이 결성될 가능성이 크다.

 수영은 아직 출전선수가 결정되지 않았다. 수영 단일팀은 총 4명의 선수가 참가하는 혼계영에 출전할 것으로 예측되며 4명의 선수 중 남북 선수 배분에 관한 상세한 논의는 현장에서 갖기로 했다. 선수들은 단일팀 구성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한국 장애인 탁구대표팀 간판 김영건은 “베이징 합동훈련에서 북측 선수들과 우정을 쌓았다”며 “북측 선수들도 우리와 다를 것이 없더라. 특히 열심히 하려는 자세가 남달라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