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8 (금)
창원시, 소상공인 ‘氣’ 살린다
창원시, 소상공인 ‘氣’ 살린다
  • 김중걸 기자
  • 승인 2018.09.20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응규 창원시 경제국장이 20일 오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창원형 종합지원대책 마련

3대전략ㆍ10개사업 추진

 창원시는 20일 오후 2시 창원시 의창구 창원시청 브리핑룸에서 ‘창원형 소상공인 종합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좀처럼 회복되지 않는 경기와 창원의 주력산업인 제조업이 활력을 잃으면서 ‘서민경제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돼 돌파구를 찾기 위해 지원대책을 마련했다.

 지난 2016년 기준으로 창원시 소상공인 현황을 살펴보면, 소상공인 사업체 수는 7만 개로 전체 사업체 수(8만 4천개) 대비 83%를 차지하고 있으며, 종사자 수는 13만 8천명으로 중요한 경제주체다.

 업종별로는 도ㆍ소매업이 1만 8천개, 숙박과 음식점업이 1만 6천개로 생활밀착형 소상공인이 전체 사업체 수의 48%를 차지하고 있다.

 1~2인 종사자 사업체 비중이 77%에 달해 대부분 영세한 사업자들이다.

 종합지원대책의 주요내용으로 ‘경영개선을 통한 성과제고’, ‘소상공인 활력 유지 및 재생’, ‘우리동네 소상공인 튼튼 인프라 구축’ 등 3대 전략이며 △ 소소(小笑)한 식당 육성사업 △‘소상공인 소규모 경영환경개선사업’ 확대 △찾아가는 경영컨설팅 사업 △‘소상공인의 날’ 기념행사 △소상공인 ‘소소(小笑) 플러스’ 목돈 마련 상품 △동반성장 협력자금을 통한 소상공인 특별자금 조성 △소상공인 전용 ‘민원콜센터’ 운영 △소상공인 종합지원포털 구축 △소상공인 지원사업 매뉴얼 작성 배포 △소상공인 실태조사 등 10대 주요사업으로 나눠져 있다.

 ◆경영개선을 통한 성과제고 우선 창원시는 ‘작지만 맛있어서 미소 짓게 만든다’는 의미의 ‘소소(小笑)한 식당 육성사업’을 추진한다. 선정된 점포에는 위생방제 관리와 자금우대 지원, 경영컨설팅 등 종합적인 경영개선을 지원한다.

 또 내년에는 점포 시설개선이나 홍보비 등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소규모 경영환경개선사업’도 확대 추진하며, ‘찾아가는 소상공인 컨설팅’ 사업을 통해 경영상 애로사항을 맞춤형으로 해소할 예정이다.

 ◆소상공인 활력 유지 및 재생 창원시는 매년 11월 5일 ‘소상공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해 시 자체적으로 상품전시, 기능경진대회, 우수 사업체 발굴 포상을 통한 소상공인의 활력을 높이도록 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시는 ‘소상공인 소소(小笑) 플러스 목돈마련 상품’을 통해 소상공인이 예ㆍ적금 신규 가입 시 0.4%의 특별가산금리를 제공해 목돈 마련이 한결 수월하도록 한다.

 특히, 창원시는 ‘동반성장 협력자금을 통한 소상공인 특별자금’을 조성해 금융기관과 협업을 통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저리(低利)로 경영자금을 대출해준다.

 창원시는 BNK경남은행과는 총 1천억 원 규모의 동반성장협력자금을 조성해 소상공인 대상으로 연 0.7~0.9% 금리를 우대하고 있으며,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 300여 명의 소상공인 대상으로 금융, 세무, 법률관련 경영컨설팅과 함께 30억 규모의 경영자금 융자 등을 실시했다.

 ◆우리동네 소상공인 튼튼인프라 구축 창원시는 ‘소상공인 전용 민원콜센터’를 운영해 법률과 세무, 노무, 상가임대차 등 분야별 상담전문가 및 모니터요원을 위촉해 소상공인을 위한 신속한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며, 스마트폰을 통한 실시간 정보제공을 위해 ‘소상공인 종합지원포털’도 구축할 예정이다.

 또 창원시는 정부와 경남도, 창원시의 소상공인 지원사업에 대한 통합 매뉴얼도 발간해 각종 지원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소상공인 실태조사’도 자체적으로 추진해 소상공인 정책 수립의 실효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