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54 (금)
김해신공항 범시민대책위 역할 기대한다
김해신공항 범시민대책위 역할 기대한다
  • 경남매일
  • 승인 2018.10.01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신공항 범김해시민대책위가 오는 23일 발족한다. 그동안 각계에서 산발적으로 대응하던 신공항 소음ㆍ안전문제를 각계가 모두 망라해 공동으로 대처하는 역할을 맡는다. 지역의 우려를 정부가 건설계획에 반영하도록 항의방문도 하고 자체 실무검증단도 꾸린다. 부산, 울산과도 연대해 김해신공항이 안전한 공항이 되도록 하는 전방위 활동을 한다고 한다. 다소 늦은 감은 있으나 지역이 한목소리로 강력대응에 나서기로 한 것을 환영한다.

 이런 지역의 움직임이 나타나기까지는 지역에 대한 정부의 몰이해가 자리하고 있다. 수도권이었다면 상상하기 힘든 안을 내놓는 것을 보면 이해 부족이라기 보다는 정부에서 지역에 대한 배려 자체가 없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올만 하다. 활주로 끝에 55만 인구의 김해시를 두더니 반발을 사자 피해지역을 내외동에서 장유로 이전하는데 불과한 우회로까지 들먹이는 것을 보면 국토부 관료들은 현장을 보기나 했는지 의심스럽다. 모르긴 해도 수도권이었다면 이런 안은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정부는 지역의 우려를 과소평가할 것이 아니라 철저히 검증하는 노력을 지금부터 해야 마땅하다. 중국의 항공기가 산에 부딪히는 참사를 경험한 김해시민들의 우려를 단순히 우려만으로 치부할 것은 아니다. 공항 참사는 어떤 경우에서도 있을 수 있다. 설계대로 만 항공기가 움직인다면야 참사가 나지 않겠지만 항공기가 매뉴얼 대로만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돌발변수를 감안하면 활주로 전방 수 킬로미터는 안전거리가 확보돼야 한다. 안전이 완전히 담보되지 않는 신공항이라면 백지에서 새로 검토하는 것이 바른 방향이다. 정부가 내놓은 김해공항 확장안은 사실 누구도 환영할만한 것이 못 된다. 가덕도도 밀양도 채택하기 힘들자 내놓은 타협의 산물이다.

 수십년 동안 김해공항 소음피해를 입은 김해시민들이 더 큰 소음으로 타협의 희생양이 돼서는 곤란하다. 정부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