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53 (토)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 “제주 관함식에 욱일기 안돼”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 “제주 관함식에 욱일기 안돼”
  • 연합뉴스
  • 승인 2018.10.03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국제관함식 행사에 참가하는 일본 해상자위대가 욱일기 게양을 고수하는 것을 두고 수요집회에서도 비판 목소리가 나왔다.

 정의기억연대는 개천절인 3일 정오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천355차 정기 수요시위’를 개최했다.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은 한일 위안부 합의 폐기를 촉구하면서 동시에 최근 제주 관함식 욱일기 논란에 비판 목소리를 냈다.

 오는 10일부터 제주해군기지에서는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이 열린다. 관함식은 국가원수가 군함을 집결시켜 전투태세와 군기를 점검하는 해상 사열식이다. 일본은 이 행사에 참가하는 자국 함정에 욱일기를 게양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윤 이사장은 “지금 나치 깃발이 펄럭이고 있나? 아니다. 나치는 처벌됐다. 왜? 전쟁범죄기 때문이다. 일본 욱일기도 전쟁범죄인가? 맞다. 그런데 일본 군함이 그 전쟁범죄 깃발을 달고 제주에 온다고 한다. 평화의 상징이 된 제주에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우리가 함께 목소리를 내야 한다”라고 말했다.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92)도 단상에 올라 “일본 정부는 사죄해야 한다. 아베(일본 총리)한테 똑똑히 말을 전하라. 어디 괜히 (욱일기) 들고 못 들어온다고. 주의하라고 전해달라. 그냥 있을 것 같으냐”라고 목소리를 높여 참가자들의 박수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