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26 (금)
진주 축제장 태풍피해 복구ㆍ손님맞이 완료
진주 축제장 태풍피해 복구ㆍ손님맞이 완료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8.10.07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시는 제25호 태풍 ‘콩레이’의 북상으로 지난 5~6일 2일간 휴장한 진주남강유등축제, 개천예술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등 진주 10월 축제의 7일 재개장 준비를 완료했다.

남강유등축제ㆍ개천예술제 등

관람객 불편 최소화 ‘구슬땀’

 진주시는 제25호 태풍 ‘콩레이’의 북상으로 지난 5~6일 2일간 휴장한 진주남강유등축제, 개천예술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등 진주 10월 축제의 7일 재개장 준비를 완료했다.

 시와 축제 주관단체는 남강 둔치 일부 저지대 지역에 위치한 축제장 안으로 불어난 강물이 범람해 유입된 부유물 등을 신속하게 수거하고 각종 축제 시설물을 신속히 복구했다.

 특히 시는 제25호 태풍을 대비하기 위해 5~6일 양일간 휴장해 태풍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태풍이 지나간 뒤 범람지역에 민ㆍ관ㆍ군 1천여 명을 동원해 신속히 복구를 완료하는 등 7일 정상적으로 재개장했다.

 또한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6일 긴급대책회의를 소집한 후 태풍이 지나고 난 뒤 피해 상황을 신속히 파악해 축제가 빠른 시일에 정상 운영할 수 있도록 모든 인력을 총동원하도록 지시했다.

 그동안 진주시는 제25호 태풍 ‘콩레이’ 북상으로 직ㆍ간접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긴급소집,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진주시장 주재로 13개 협업부서와 관계기관의 상황판단 회의를 개최했다.

 특히 풍물시장은 지난 5일 사전에 6회에 걸쳐 안내 방송을 실시하는 등 신속히 태풍에 대처해 일부 침수됐으나 피해상황은 경미했다.

 지난 6일에는 3개 축제장 둔치와 자전거도로, 야외무대 등에 군인, 경찰, 소방, 공무원, 자원봉사 등 600여 명, 진주시 살수차 3대, 소방차 3대, 방역차 2대 등 총 8대를 투입해 강변수초 등 부유물, 남강 둔치 흙탕물 제거를 비롯해 축제장 방역, 청소 등을 실시했다.

 7일에도 300여 명을 동원해 주변을 정비하고 쓰레기 운반차 및 집게차 등 4대를 새벽에 투입해 남강 둔치 쓰레기 및 수초 제거 작업을 마무리했으며 방역작업을 수차례 실시하고 태풍으로 유실된 둔치를 마사토로 보강하는 작업도 마쳤다.

 또한 유등의 전기 공급, 부교 연결, 풍물시장 음식부스 등의 작업은 6일 낮부터 실시하고 안점점검을 받은 후 정상 개장 준비를 마쳤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자연재해를 막을 수는 없지만 축제를 준비하는 모든 이들이 철저히 대비해 피해를 최소화로 줄이고 신속하게 대처한 결과 진주의 10월 축제를 1년 동안 기다린 관광객과 시민들을 위해 하루 만에 재개장 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