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11 (금)
김경수 도지사 취임 100일
김경수 도지사 취임 100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10.0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7월 1일 제37대 경남도지사로 취임한 김경수 도지사가 8일 취임 100일을 맞았다. 사진은 전통시장을 방문한 김경수 지사.

“완전히 새로운 경남 만들 것”

경제ㆍ사회ㆍ도정 3대 혁신 전력

 경남이 경제ㆍ사회ㆍ도정 등 3대 혁신으로 ‘완전히 새로운 경남’으로 재탄생된다. 이를 위해 취임 100일을 맞은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도민과 함께 소통과 협치”를 바탕으로 한 경남발 대혁신에 나섰다고 밝혔다. 따라서 양극화 현상 등 국가적 과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주목받고 경남 재도약을 위한 혁신의 시발점이 되고 있다.

 김경수 지사는 “지난 100일은 민선 7기 경남 도정의 기틀을 만들고, 가장 시급한 경남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해 왔다. 100일이라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경남의 새로운 변화가 이미 시작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서부경남 KTX를 포함해서 더 좋은 소식을 들려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지난 100일간 지방정부가 가진 재정과 권한의 현실적인 한계를 많이 느꼈다. 국비확보와 현안 추진에 경남의 여야 정치권과 정부여당과의 협력을 강화해서 경남이 다시 한번 대한민국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가겠다”고 했다.

 경제ㆍ사회ㆍ도정 등 3대 혁신을 통한 완전히 새로운 경남의 탄생을 지향한다. 민선 7기 로드맵이 될 도정 4개년 계획을 수립, ‘함께 만드는 새로운 경남’을 도정 비전으로 해서, 3대 목표와 12개 전략, 46개 과제와 6개 중점과제로 구성했다. 이를 위해 그동안은 무너져버린 민생과 경제, 꺾어진 도민들 자존심을 세우기 위해 경제혁신과 그중에서도 제조업 혁신을 통한 민생과 경제 살리기에 초점을 맞춰서 집중적으로 이야기를 했다면, 앞으로는 경남의 경제, 사회, 도정 등 3대 혁신에 전력한다.

 △경제혁신= 경남의 강점인 제조업에 대한 혁신이다. 경남경제를 살리기 위해 기존의 제조업과 ICT(정보통신기술)를 융합한 스마트공장의 보급을 확대, 제조업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 오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2천개를 구축해 나가고, 지난달 28일부터는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체 모집을 시작했다. 스마트공장을 통한 제조업 혁신에 필요한 지역 정책금융체계 마련 등을 정부에 건의하기도 했다.

 경남도는 스마트공장이 개별 공장으로 끝나지 않고 스마트 산단을 조성, 주거ㆍ교육 등 정주 여건을 개선한 ‘경남형 일자리 모델’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나아가 스마트팜, 스마트시티, 스마트물류 등으로 확산해 스마트 경남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제조업 침체로 함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24개 분야의 종합 지원 대책도 마련했다. 지난달부터는 노란우산공제 신규가입자에 대한 희망장려금을 지원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갑을관계 개선을 위한 갑질 신고센터를 설치, 내년에는 제로페이와 경남사랑 상품권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 계획에 따라 지난 8월 31일에는 법정관리 중인 성동조선해양이 노사정 상생협약을 체결했고, 투자유치에서도 26개사에서 3조 3천773억 원을 유치했다. 이를 통해 4천820명의 신규고용 창출이 기대된다.

 △사회혁신= 사회 모든 영역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을 의미하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사회 변화를 유도할 시스템이 중요하다. 때문에 경남도는 지원은 하되 간섭은 안 는다는 원칙을 적용해 민관 협력의 거버넌스를 확대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도민의 관심과 참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경남 1번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도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여기에서 논의된 의견을 도정에 충실하게 반영할 계획이다.

 △도정혁신= 공무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혁신으로 조직ㆍ인사ㆍ시스템을 바꾸고, 도민 관점에서 공공서비스를 만들고 전달하는 체계로 바꾸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경남발전에 필요한 인프라와 조직에는 과감히 투자하고 조직체계를 도민의 관점에서 필요한 일, 해야 할 일을 하는 조직으로 확 바꾼다. 경남도의 정책 결정과 추진과정은 투명ㆍ책임을 원칙으로 청와대의 ‘이지원’과 같은 시스템을 마련한다. 도에서 제공하는 모든 공공서비스의 중심에 도민을 두기 위해 공공자원과 공공데이터를 먼저 개방하고, 정책과정에 도민의 참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 같은 3대 개혁과 함께 경남도는 서부경남 KTX의 정부 재정사업 조기 착공에 공을 들인다. 지사 제1호 공약사업인 서부경남 KTX는 정부 재정사업으로 조기 착공을 계획하고 있다. 지사 취임 후 대통령과 국무총리, 국토부 장관께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고, 지난 8월 28일에는 국토부 장관이 정부 재정사업 추진 의사를 표명했다. 이를 위해 도는 정부재정사업 추진으로 착공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균형발전위원회와 긴밀한 협의가 진행 중에 있다.

 △도민 안전제일 우선 도정 운영= 김경수 지사는 폭염 등 재난에 준하는 단계별 대책을 마련, 도민안전을 위한 맞춤형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폭염에 대한 재난 매뉴얼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달 8일 국내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했을 당시 도내 접촉자들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으로 메르스 조기 종식에 앞장섰다. 최근 발생한 학교급식 식중독 사태의 재발 방지를 수습하는 한편, 도 교육청과 협의해 학교급식 안전성 확보를 위한 경남 광역형 지역푸드플랜 수립과 공공급식 지원센터를 설치해 우수 식자재 공급 플랫폼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소통ㆍ참여 통한 협력 강화= 민선 7기 출범 후 경남 도정은 도민과 도의회, 행정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해 함께 만드는 도정을 실현해 왔다. 도민이 제안한 사업을 내년부터 시범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청년 정책을 청년들이 주도해서 제안하고 평가하는 체계도 마련 중에 있다. 경남 혁신타운 조성을 포함한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민간이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민관추진단을 구성했다.

 또한 도내 시군과 협업 강화에 나선다. 김해신공항 문제에 대해 부산, 울산과 공동으로 주요 쟁점에 대한 검증을 하기로 했다. 부울경 광역교통 문제에도 협력해 부울경 광역교통 실무협의체를 구성(9ㆍ14)했고, 창원~김해 간 광역 환승 할인제 도입을 위한 협약을 체결(9ㆍ20)해 내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경남도 출자출연기관장 임용도 도의회와 인사 검증 협약을 체결, 6개 출자출연기관장에 대한 인사 검증이 하반기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교육청과도 통합교육행정 체계 구축을 위한 실무협의를 통해 새로운 협력관계로 만들어 가고 있다.

 △국비 예산 확보, 남북교류사업의 차질 없는 준비= 김 지사는 도정 4개년 계획 실현에 필요한 국비 예산 확보에 집중해 왔다. 기획재정부를 직접 찾아 국비 지원을 요청했고, 지난달에는 경남의 여야, 정부여당과의 당정협의회를 개최해 국비확보를 위한 협력을 요청했다. 국회에 제출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는 지난해 확보액 4조 5천666억 원보다 3천219억 원이 증액된 4조 8천885억 원의 경남 예산이 반영돼 있다.

 남북교류사업 재개를 위해 남북교류협력 TF팀을 설치해 남북교류협력 기본계획을 수립했고, 2018년 남북교류협력 지원 사업을 선정했다. 지난 4일에는 행정부지사가 평양에서 열린 10ㆍ4선언 11주년 공동기념행사에 참석해 경남도의 남북교류협력을 제안했다. 이 외에도 사회서비스원 시범사업지 선정, 도시재생 뉴딜사업 8개소 선정, 오는 2020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국제행사 승인 등의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앞으로 경남도는 도정 4개년 계획을 본격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행계획 추진에 필요한 제도적ㆍ재정적 기반을 마련하고, 연말 조직개편을 통해 이행계획 추진을 위한 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다. 그간 중점적으로 추진해 온 경제혁신은 스마트 경남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을 통해 구체화해 나간다. 산업분야에서부터 일자리, 농수산업, 물류, 건설 등의 타 분야로 확대해 경남 전체의 스마트화를 이루고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스마트도정으로 만들어 도정혁신을 본격화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