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6:29 (금)
경남도청= 위원회 제조공장
경남도청= 위원회 제조공장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10.14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취임 후도 우후죽순 생겨 130개 넘어/전문성 커녕 친분 인사 논란… 정비 시급 지적
비효율 개선보다 의전ㆍ도지사 관심사 매달려

 “이 정도면 ‘위원회를 없애기 위한 위원회’를 만들어야 할 것 같은데요. 지난해부터 쏟아진 위원회가 대체 몇 개인지….”

 우후죽순도 유분수지 걸핏하면 생긴 경남도의 각종 위원회와 TF 등으로 도청이 위원회 만드는 기관이란 말까지 비아냥이 나돌 정도다.

 이 때문에 도청 직원들은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도청 고위직도 비효율적 직제 등 도정의 개선보다는 도지사 관심사에 매달리는 것 같다는 우려가 높다. 이는 지사 관심사가 도정 현안일 수 있지만, 이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앞서 비효율적 제도개선을 위한 조직정비 등 도정의 병폐 등을 제거하는 것이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경남도는 도지사 결원으로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해 8월 17일 취임한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의 도정운영 당시 도정의 위원회 만드는 기관 등으로 얼룩졌다.

 이렇게 생겨난 경남도의 각종 위원회는 현재 130개가 넘는다. 김경수 도지사 취임 전의 도정 풍경이지만 현재도 시정되지 않고 그대로 운영되면서 효율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들어 경제혁신위원회 등 경제난에 빠진 경남현안 해결을 위해 또 다른 위원회도 생겨났다.

 이에 대해 도민은 물론 경남도청 공무원들마저 경남도지사를 보좌해야 할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고위직급은 도정의 효율적 운영보다는 도지사 관심사에만 매달리는 것 같다는 지적이다. 의전을 비롯해 본령에 비해 지나칠 정도라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신동근 경남도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부지사 등 경남도정을 보좌해야 할 고위직의 역활론에 문제가 없지 않다”며 “도정의 효율적 역동성을 위한 개선방향 등이 제시돼야 하고 또 실행돼야 하는데 그러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신 위원장은 당시의 경남도정에 대해 “지방선거용 도정으로 의심받고 있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또 도정의 헛발질, 1인극으로 운영 등으로 공개 비판하기도 했다. 당시 100명가량인 대규모 A위원회 등이 논란이 된 바 있고 위원들에게 지급돼야 할 회의 경비(수당) 염출문제가 불거지기도 했다. 또 전문성이나 다양성은 둘째고 정파적 이해관계, 친분관계 등으로 위원을 구성하기도 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법령에 근거해 만든 위원회 중 유명무실한 위원회를 폐지하고 여러 위원회에 위촉된 위원의 정비가 요구된다”며 “불필요한 위원회 폐지도 적극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