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5:13 (토)
환경단체 “경남도 습지행정 실종”
환경단체 “경남도 습지행정 실종”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10.18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괴된 보전시스템 복구해야”

 경남지역 9개 환경단체로 구성된 경남환경운동연합이 1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회견을 갖고 경남도와 시ㆍ군의 습지보전 정책을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이 단체는 “지난 9일 열린 람사르 10주년 국제학술심포지엄에서 한 전문가가 2008년 람사르총회 때 한국 정부와 경남도에서 매립한 전체 연안습지 20%를 2017년까지 복원하기로 한 약속을 소개했다”며 “이후 경남도가 활발한 습지보전활동을 벌였지만 최근 5∼6년 전부터 활력을 잃었다며 안타까워했다”고 전했다.

 이 단체는 경남도가 제2차 습지보전실천계획(2014∼2018년) 만료를 앞두고 제3차 계획을 수립 중인 것과 관련해 다양한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이들은 “제2차 습지보전실천계획 추진 후 5년간 습지행정은 도민 관심을 피해 습지보전시스템을 없애버리거나 파괴하는 것이었다”며 “습지보호담당계 폐지, 동아시아람사르지역센터 운영 포기, 민간단체 소액지원사업 중단 등 습지보전행정의 수단과 인프라를 없애버렸다”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엽합은 공무원 중심인 습지보전위원회를 민ㆍ관 공동으로 구성해 파괴된 습지보전시스템을 새로 구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도내 시ㆍ군에서 습지보호지역 확대 지정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지정 대상지에 대한 도비 편성을 주문했다. 이어 경남 습지조사를 위해 시민ㆍ학생ㆍ시민단체가 결합한 지역시민모니터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및 네트워크 강화, 이러한 지역시민모니터와 전문가를 결합해 습지조사를 하는 효율적인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경남도는 사천, 남해, 창원 등 시군에서 습지보호지역 지정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지정 대상지에 대한 도비를 선도적으로 편성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현재 경남도가 파악하는 습지는 309개이지만, 이 숫자에 연안 습지와 하천 습지는 누락돼있다”며“경남지역 습지 현황 파악 및 조사를 위해 학생ㆍ시민단체의 지역 시민 모니터와 전문가를 결합하는 효율적인 활용 방안 모색과 네트워크 강화에 나서라”고 주문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김경수 도지사가 취임한 지 100일이 지났지만 환경 분야에서는 김 지사의 정치철학이 스며들지 않고 있어 답답하다”며 “경남도 습지보전실천계획에 대한 우리의 제안이 공무원들의 안일함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마창진환경운동연합, 사천환경운동연합, 진주환경운동연합,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창녕환경운동연합 등으로 구성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