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48 (금)
부마민주항쟁 39주년 “국가기념일 승격해야”
부마민주항쟁 39주년 “국가기념일 승격해야”
  • 김중걸 기자
  • 승인 2018.10.18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마민주항쟁 39주년 기념식이 18일 오전 최갑순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회장, 송기인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이사장, 김경수 경남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시민 등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원시 마산회원구 3ㆍ15아트센터에서 열렸다.

도의회, 지정 결의문 채택 예정

 부마민주항쟁 39주년 기념식이 18일 오전 최갑순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회장, 송기인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이사장, 김경수 경남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시민 등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원시 마산회원구 3ㆍ15아트센터에서 열렸다.

 청와대는 기념식에 강문대 사회조정비서관을 파견했다.

 지난해 부마민주항쟁을 시(市) 기념일로 제정한 후 두 번째로 열린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은 부마민주항쟁 기념일을 국가 기념일로 승격시켜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외쳤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대한민국 역사를 바꾼 민주화운동 가운데 유일하게 부마민주항쟁만 아직 국가기념일이 아니다”며 “부산, 마산이 힘 합쳐 국가기념일 지정에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이날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은 부마민주항쟁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곧 채택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기념사에서 “부마민주항쟁, 5ㆍ18 광주민주화운동, 6월 항쟁이 역사의 도도한 물줄기를 바꿨다”며 “불의한 권력이 국민의 자유, 인권을 짓밟는 역사를 다시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송기인 이사장은 “우리는 지금 촛불의 힘으로 이룬 평화로운 사회에 살고 있다”며 “선배, 동지들이 애써 이룬 평화를 잘 가꿔나가자”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부마민주항쟁을 재정립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항쟁을 상징하는 그림 조각 퍼즐을 맞추는 퍼포먼스를 했다.

 부마민주항쟁은 박정희 정권의 유신독재 체제에 저항해 1979년 10월 16일부터 닷새간 부산과 마산(현 창원시)에서 일어난 민주화운동을 말한다.

 마산에서는 10월 18일 오전 경남대 교내 시위를 시작으로 시민들까지 항쟁에 가세했다. 군사정권 철권통치 18년을 끝내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