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1:48 (목)
창원시 노사민정협의회, 노동시간 단축ㆍ최저임금 안착 협약
창원시 노사민정협의회, 노동시간 단축ㆍ최저임금 안착 협약
  • 김중걸 기자
  • 승인 2018.10.22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내 단체ㆍ사업장 공동선언

 창원시 노사민정협의회(위원장 허성무)는 22일 창원시 의창구 창원시청 제3회의실에서 노사민정협의회 위원 16명과 지역 내 단체ㆍ사업장 대표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안착’ 공동선언 및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은 최근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노동시간과 최저임금 문제에 대한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고민하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동선언ㆍ협약서에는 창원시 노사민정협의회 위원장인 허성무 창원시장, 최대술 고용노동부 창원지청장, 한철수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이남우 노사발전재단 경남사무소장, 이정식 한국노총 창원지부의장이 각각 노ㆍ사ㆍ민ㆍ정 대표로서 서명을 했다.

 참여 단체 및 사업장은 알코닉 코리아(주), (주)무학, 한국TSK(주), 세방전지(주), 덴소코리아 마산공장, 대동백화점, 롯데백화점 마산점, 푸주옥, 할리스커피 창원팔용점, 더페이스샵 대동백화점 창원점, GS25 팔용사이언스점, 한국외식업중앙회 창원시 마산회원구지부, 대한네일미용업중앙회 창원시지부,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창원지회이다. 특히 기업체 5개사는 대표자와 노조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공동선언문에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경영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동생산성 향상 노력 △연장, 휴일근로 등 장시간 근로개선에 협력해 노사상생을 위해 노력 △경영의 합리화로 이윤을 증대시켜 최저임금을 준수하도록 노력 △장시간 노동관행을 개선함으로써 노동자의 삶의 질 향상 노력 △노사상생의 협력문화가 지역사회에 파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앞으로 더욱 새로운 창원형 노사민정협의회로 발전하기 위해 노사화합과 노사상생 발전을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창원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에 대한 공동선언ㆍ협약 체결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으며, 2015년 ‘노사 마찰없는 청정창원 공동선언’, 2016년 ‘소득상위 10% 임금인상 자제, 1사 1고용더하기 운동’, 2017년 ‘청소년 노동인권 증진 운동’ 확산을 위한 공동선언ㆍ협약을 체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