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6:46 (토)
민ㆍ관ㆍ정 망라… 200개 단체 통합 김해신공항반대투쟁 조직 떴다
민ㆍ관ㆍ정 망라… 200개 단체 통합 김해신공항반대투쟁 조직 떴다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8.10.23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

내달 국토부 항의 방문

 김해신공항을 반대해온 김해지역 민간단체들이 하나로 통합해 김해신공항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발족시켰다.

 대책위에는 그동안 김해신공항 반대운동을 주도해온 신공항백지화대책위, 신공항반대대책위, 시의회 신공항특위는 물론 이ㆍ통장단, 김해시청년연합회, 10개 동 신공항대책위 등 김해지역 200여 개 단체가 참여하고, 고문으로 허성곤 김해시장, 민홍철ㆍ김정호 국회의원, 김형수 시의회의장, 자문위원으로 경남도의회 의원과 김해시의회 의원이 참가해 사실상 김해지역 민ㆍ관ㆍ정을 모두 망라하는 조직이다.

 공동위원장에는 김병일 장유발전협의회장, 박영태 신공항백지화대책위원장, 이광희 시의회신공항특별위원장, 류경화 신공항반대대책위원장, 양대복 내외동주민자치위원장, 송학진 김해시이통장협의회장이 맡았다.

 대책위는 23일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시민 등 4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발족식을 가졌다.

 대책위는 발족선언문에서 “김해신공항이 원점에서 재검토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다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대책위는 “정치적 결정인 김해신공항은 김해시민들에게는 소음폭탄이 됐고, 김해시민의 삶의 질은 나락으로 추락하고 김해의 미래는 풍전등화에 놓여있다”고 말했다.

 이어 “V자 활주로안을 기정사실화 한 지난 9월의 국토부 기본계획용역 중간보고서는 기가 막힐 노릇”이라며 “김해시민을 기만한 국토부의 일방통행식 불통 적폐행정에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진입표면 장애물을 절취할 필요가 없다고 줄곧 주장했던 국토부는 군공항과 아무런 협의도 없었음이 드러나 그동안 국토부가 주장해왔던 내용들이 새빨간 거짓이었음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엉터리 용역보고서를 토대로 김해공항 확장을 최적의 대안으로 결정한 것은 소음과 안전문제에 있어서 55만 김해시민은 안중에도 없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며, 그야말로 천인공노할 일이 아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제는 더 이상 국토부의 일방통행식 행정을 지켜보고만 있을 수 없다”며 “그동안 김해신공항 반대운동을 추진했던 시민사회단체, 주민대책위, 시의회특위를 비롯해 행정과 정치권이 함께 힘을 모으는 그야말로 민ㆍ관ㆍ정 모두가 참여하는 ‘김해신공항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자 한다”고 선언했다.

 대책위는 다음 달 중 400~500명 규모의 국토부 항의 방문을 시작으로 김해신공항의 문제점을 알리는 하늘길 살리기 시민걷기대회 등 다양한 집회와 궐기대회를 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