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4:06 (금)
채용비리 끝까지 추적해 실체 파헤쳐야
채용비리 끝까지 추적해 실체 파헤쳐야
  • 경남매일
  • 승인 2018.10.24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논란으로 촉발된 공공기관의 채용비리ㆍ고용세습 의혹이 날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 산하 12개 공공기관이 40명의 채용비리를 적발하고도 솜방망이 처분에 그친 것으로 드러나 말썽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대한애국당 조원진(대구 달서병) 국회의원은 지난 23일 경남도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 자료에서 이같이 밝혔다.

 경남도로부터 제출받은 ‘2017년 채용비리 특별감사 결과’에는 경남무역 등 12개 공공기관에서 친인척 채용비리와 채용 부적정 등으로 40명이 징계를 받았고, 3건에 대해선 경남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

 특히 경남무역은 2015년 계약직 경리사원 채용 및 정규직 전환에서 인사채용업무를 담당하는 총무팀장이 조카를 채용하는 업무에 직접 관여했다. 경남로봇랜드도 일반 계약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별도 채용기준 없이 2년 이상 재직한 계약직 6명에 대한 인사위원회를 열고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청년들의 취업난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이 시점에 공공기관의 채용비리는 대다수 국민들의 공분을 사기에 충분하다. 그래서 많은 국민들은 이번 기회에 이같은 비리를 뿌리 뽑아야 한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야3당이 고용세습 논란 국정조사계획서를 제출했다. 정의당도 동참 의사를 밝혔다. 원내 야당 전부가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는 셈이다. 국회의 국정조사는 국정의 특정 사안에 대해서 국회의원의 1/4 이상이 조사를 요구하면 본회의 승인을 받아서 실시하게 된다.

 이번 고용세습 논란이 야당의 정치공세만이 아니다. 국민적인 의혹은 반드시 해소돼야 한다. 그리고 채용비리에 대해서는 특별감사 등을 통해 끝까지 추적해 그 실체를 파헤치고 그 결과를 소상히 국민들에게 알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