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1:48 (목)
“수도권 부동산 때문에 지방 죽는다”
“수도권 부동산 때문에 지방 죽는다”
  • 김중걸 기자
  • 승인 2018.10.25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창원시 마산지역 재개발조합 조합원들은 25일 오전 10시 30분 창원시 의창구 창원시청 앞에서 창원시와 경남도에 아파트 미분양사태 해결과 공공기관 이전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 김중걸 기자

마산 지역 주택재개발 조합원, 미분양 대책 집회

“마산에 공공기관 이전ㆍ한시적 조세감면 적용을”

 창원시 마산지역주택 재개발 조합원들이 25일 오전 창원시청과 경남도청 앞에서 한시적 조세감면 등 ‘아파트 미분양 사태 대책’을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날 조합원들은 “재개발사업이 한창 진행 중에 있었지만 최근 지방주택경기가 침체되면서 지방 아파트의 미분양사태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며 “미분양 발생에 따라 수반된 비용은 모조리 조합원의 추가 부담금으로 돌아가는 심각한 사태가 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는 정부의 지금까지 8번째 부동산규제와 대출규제 등의 부동산 대책이 서울 집값은 잡지도 못한 채 애먼 지방만 부동산 경기침체 로 몰아넣은, 서울과 지방을 구분해 실정에 맞는 규제를 하지 않고 같은 잣대로 부동산 대책을 내놓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8ㆍ2부동산 대책을 통해 다주택자를 투기꾼으로 규정하고 다주택의 처분을 유도했지만 효과는 정반대였다”며 “투기를 막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결국 강남 아파트는 못잡고 지방 부동산을 완전히 침체시켰다”고 주장했다.

 조합원들은 “정부는 지금부터라도 지역에 맞는 부동산 규제와 대출규제 완화 등 근본적, 선제적 대응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며 “마산의 부동산 시장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 미분양 또는 미입주 주택을 구입한 사람에게 취득세나 양도세를 감면해주는 등 한시적으로 조세특례제한법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창원시와 경남도는 공공기관 유치방안을 강구하고, 마산주민의 숙원사업인 교도소 이전 터에 행정복합타운, 두척동 그린벨트 지역에 공공기관 이전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산지역 재개발구역 아파트들은 미분양사태로 몸살을 앓고 있다.

 마산회원구 회원3구역의 경우 지난 3월께 1천265세대 규모의 아파트 건설사업이 착공됐으나 분양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