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2:59 (금)
행복해지는 데 무엇이 필요한가
행복해지는 데 무엇이 필요한가
  • 권우상
  • 승인 2018.10.2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우상 명리학자ㆍ역사소설가

 재산과 부를 행복과 성공의 척도로 여기는 사람이 참으로 많다. 그러한 생각에 사로잡힌 많은 사람들이 돈을 더 벌려고 장시간 힘들게 일한다. 하지만 돈과 소유물이 지속적인 행복을 가져다줄까? 실상은 어떠할까? `행복 연구 저널`에서는 일단 기본적인 필요가 채워지면 수입이 더 늘어나도 전반적인 행복감이나 만족감이 더 커지지 않는다고 알려 준다.

 물론, 돈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심리학 연구`지에 실린 한 기사에 의하면 `불행을 가져오는 것은 돈을 더 많이 가지려는 태도`이다. 약 2천년 전에 기록된 성경 말씀에서도 그 점을 이렇게 지적한다. "돈을 사랑하는 것은 온갖 해로운 일의 뿌리다. 어떤 사람들은 이 사랑을 추구하다가 많은 고통으로 온통 자기를 찔렀습니다." (디모데 전서 6:9, 10)

 그렇다면 돈을 사랑하면 어떤 고통스러운 일을 겪을 수 있을까? 재산을 잃을까 봐 염려하고 잠을 이루지 못한다. "섬기는 자는 적게 먹든 많이 먹든 단잠을 자지만, 부자는 가진 것이 많아 잠들지 못한다." (전도서 5:12.) 기대만큼 행복하지 않아서 실망하게 된다. 그렇게 되는 한 가지 이유는 돈에 대한 욕심이 끝이 없기 때문이다. "은을 사랑하는 사람은 은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재물을 사랑하는 사람은 수입으로 만족하지 못합니다." (전도서 5:10) 또한 돈을 버는 데 열중하다 보면 행복해지는 데 꼭 필요한 더 중요한 것들, 이를테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하거나 할 소중한 시간을 빼앗기게 된다.

 가진 돈이나 투자한 상품의 가치가 떨어지면 큰 슬픔과 좌절을 겪게 된다. "재물을 얻으려고 애쓰지 말고, 멈춰 이해력을 보여라. 재물에 눈길을 주는 순간 그것이 더는 그 자리에 없으니, 틀림없이 독수리처럼 날개가 돋아 하늘로 날아가 버린다." (잠언 23:4, 5) 그렇다면 행복해지는 데 필요한 특성은 무엇일까.

 첫째, 만족하는 태도다. "우리는 이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오지 않았으며, 아무것도 가지고 갈 수 없다. 그러므로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으면 우리는 그것으로 만족할 것이다." (디모데 전서 6:7, 8)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대체로 불평을 하거나 투덜거리지 않으며 다른 사람을 시기하지 않는다. 그리고 분에 넘치는 것을 바라지 않기 때문에 불필요한 염려나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일을 피할 수 있다.

 둘째, 베푸는 태도다.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더 행복하다." (사도행전 20:35) 다른 사람을 위해 줄 수 있는 것이 얼마의 시간과 활력밖에 없더라도 기꺼이 베풀면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도 행복해진다. 또한 돈으로 결코 살 수 없는 많은 것들 즉, 다른 사람들의 사랑과 존중 그리고 받은 것 이상으로 되돌려주는 진정한 친구를 얻게 된다. (누가복음 6:38)

 셋째, 물질보다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태도다.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진 소를 먹으며 미워하는 것보다 낫다." (잠언 15:17) 이 말씀의 요점은 무엇일까? 다른 사람들과 누리는 사랑 넘친 관계가 물질적인 부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행복하려면 사랑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사실 성경 원칙이 실제로 유익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문제는 신앙이 매우 돈독한 기독교인이 아니면 성경 원칙대로 살아가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하지만 성경은 `지혜는 그 결과로 옳다는 것이 증명된다`고 말한다. (마태복음 11:19; 각주) 이 말씀과 같이, 만족하고 베푸는 태도와 물질보다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태도가 행복을 가져다준다는 사실은 그 결과를 통해 분명히 알 수 있다. "우리는 어디에 살고 있든, 인간 관계는 끊임없는 고통의 원인이 돼 삶에서 만족을 얻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우리는 직장에서 험담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우리가 직장에서 좋은 성과를 올리게 되면 다른 사람들이 이를 시기해 불공정한 비난을 하게 될 수 있다. 우리가 상대해야 하는 사람의 강한 개성이 신경을 건드릴 수도 있다. 자녀가 학교에서 괴롭힘이나 희롱이나 무시를 당할지도 모른다. 또한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 나가기가 수월하지 않을 경우도 있다. 오늘날 이러한 모든 문제들이 많은 우리의 삶에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