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02 (토)
경남마을기업협회 정상운영 촉구한다
경남마을기업협회 정상운영 촉구한다
  • 경남매일
  • 승인 2018.10.28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마을기업협회가 파행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지적이 회자되고 있다. 이런 지적이 나온 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2012년 창립한 협회는 해가 갈수록 회원사가 줄고 있다. 그러나 정작 관련 경남도는 관리 감독할 엄두도 못 내는 분위기다. 회원사 수가 줄거나 일각의 반발을 두고 경남도는 집행부를 향한 일련의 갈등쯤으로 해석하는 모양이다.

 이젠 근본적 접근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감사자료 제출을 요구한 감사를 제명한 협회장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감사자료 제출요구 시점과 맞물려 감사를 제명시킨 사안을 회원사들은 이해나 할까. 정관이 제시하고 있는 임원해임 규정 절차를 무시한 자의적 제명조치는 무엇을 의미할까. 우리는 부적정한 이유 때문에 이를 덮기 위한 의도적 조치라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 결과적으로 협회장의 감사거부 그 자체가 파행적 운영으로 우린 규정한다.

 마을기업 활성화를 위해 행정안전부는 각종 지원책을 마련했다. 행안부 내부에는 전담조직까지 갖추고 마을기업 살리기에 골몰하고 있다. 실제 행안부는 지역주민 5인 이상 출자한 법인이 마을기업으로 지정되면 최대 3년 동안 1억 원을 지원한다. 행안부는 광역자치단체는 시ㆍ도 단위 사업계획 수립과 마을기업 육성사업을 전반적으로 관리감독 할 것을 규정한 지침도 만들어 놨다. 그만큼 마을기업이야말로 주민들이 각종 지역사업을 활용한 수익활동을 통해 공동의 지역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간으로 보고 있다. 지역경제의 활로는 소득과 일자리 창출이다. 정부는 마을기업을 통해 상당부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때문에 정부는 마을기업을 육성해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그러나 경남도마을기업협회의 현실은 중앙정부의 이 같은 기대를 송두리째 저버리고 있다. 경남도의 행정지도가 절실하다. 이제는 사법당국의 개입도 불가피한 시점이다. 우리는 경남마을기업협회가 제자리를 잡기를 촉구한다. 이야말로 도내 116곳 마을기업을 지원하는 시스템 정상화를 위한 방안이기에 이르는 말이다.

 


 

바로잡습니다

본 신문 2018년 10월 28일 '경남마을기업협회 파행운영' 제하의 기사와 관련해 경남마을기업협회 구영민 회장이 언론중재위에 조정신청을 해서 중재위 조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보도합니다. 구영민 회장은 감사를 제명한 사실이 없으며 회비 미납을 이유로 정관에 따라 감사가 임원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음을 통보한 것이라고 밝혀와 바로잡습니다. 구 회장은 회계부정을 숨긴 사실이 없고, 각종 판매사업실적을 특정 마을기업이 독식한 사실도 없다고 알려왔습니다. 또한 경남마을기업협회는 2012년이 아니라 2011년에 창립되었으며 2011년 창립 당시 20여개였고 2018년 현재 118개 회원사로 확인되어 41개로 줄었다는 본보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혀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