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56 (금)
소통ㆍ참여로 ‘민간주도 혁신을’
소통ㆍ참여로 ‘민간주도 혁신을’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10.28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도 혁신전략 간담회’가 26일 도청에서 열렸다.

도청서 경남도 혁신전략 간담회

 ‘경남도 혁신전략 간담회’가 26일 도청에서 민간단체와 청와대, 행정안전부, 기업체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약 2시간 동안 진행됐다. 이번 간담회는 전국 17개 시ㆍ도 중 처음 개최된 것으로, 경남의 혁신전략에 대한 관심으로 마련됐다.

 경남 혁신전략은 그동안 소통과 참여를 강조한 김경수 도지사의 철학을 담아 경제혁신, 사회혁신, 도정혁신 등 3대 혁신으로 추진된다. 경제혁신은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대표되는 제조업혁신이 주축이 되며, 사회혁신과 도정혁신은 본격 추진을 앞두고 있다.

 사회혁신은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설명과 함께 우선적으로 민간이 주축이 된 워킹그룹의 개념을 도입, 사회혁신 본격 추진에 앞서 혁신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시범사업 발굴 등 폭넓은 의견수렴을 할 것을 밝히고, 내년 상반기 중 사회적가치 확산을 위한 조례 제정 등 제도적 기반도 마련할 계획이다. 도정혁신은 연내 혁신 성과를 체감할 수 있는 단기과제 추진뿐만 아니라 곧 있을 조직 개편 시 도민 관점에서 필요한 조직과 기능이 반영된 부서 통합ㆍ조정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는 미래 준비를 위한 혁신의 중요성이 강조됐으며, 혁신의 성공 열쇠는 결국 소통과 참여를 바탕으로 도민과 함께 만들어나가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김경수 도지사는 “혁신 없이 경남의 미래는 없다”면서 “혁신은 지방정부 주도의 혁신이 아니라 민간과 소통하고 민간이 참여하는 민간주도의 혁신이 돼야 지속적인 혁신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우영 청와대 제도개혁 비서관도 “혁신은 혁신처럼 오지 않으며, 오래된 시행착오의 축적이다. 외부로부터의 주어진 혁신은 성공 가능성이 낮으며, 주민의 자발적 참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토론에 참석한 한 민간단체는 “그동안 경남이 민간과의 소통에 부족했던 게 사실”이라며 “혁신은 민간이 더 빠르게 반응하는 게 현실이고, 경험도 더 많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남도에서 소통과 참여를 얘기하니 참 반가운 일이긴 하나 지속성이 문제다. 지속적이지 않으면 신뢰받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경남도는 정부 관계자들에게 지역주도의 혁신성장을 위한 지역정책금융 기능 강화, 행정안전부 추진하는 2019년 ‘지역 거점공간 조성사업’에 경남 선정 정책적 배려, 경남-인천 공동 개발 업무관리시스템의 광역형 표준모델화 지원 등을 건의했다.

 행정안전부의 ‘지역 거점공간 조성사업’은 오는 2020년까지 전국 6개소에 조성, 주민ㆍ활동가가 모여 지역 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플랫폼 구축을 지원하는 것으로, 올해 춘천, 전주 등 2개소를 선정해 42억 원을 지원했다. 행안부는 2019년 2개소를 선정해 42억 원을 지원하고, 2020년에도 2개소를 선정할 계획으로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