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9:50 (금)
경남 농기계 사고 10월에만 50건
경남 농기계 사고 10월에만 50건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8.10.29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막바지 수확철 주의

 가을 막바지 수확철을 맞아 도내에서 농기계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해 주의가 요구된다.

 경남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달 한 달 동안 도내에서는 모두 50건의 농기계 사고가 발생해 6명이 숨지고 44명이 다쳤다. 이 가운데 경운기 사고가 39건으로 가장 많았다.

 올해 경남에서는 현재까지 모두 398건의 농기계 사고가 발생해 19명이 숨지고 353명이 다쳤다.

 특히 본격 농번기가 시작되는 3월부터 수확기인 이달까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농기계 사고를 막으려면 무엇보다 안전수칙을 잘 지키고 평소 점검과 정비를 생활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농기계는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충분히 숙지한 뒤 작업하고 부품은 시기에 맞춰 제때 교체해야 한다.

 작업복은 농기계에 말려 들어가지 않도록 소매나 바지가 늘어나는 옷은 피하고 신발은 가급적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된 안전화를 신도록 한다.

 특히 가장 많은 사고가 발생하는 경운기와 콤바인 등 농기계는 좁은 도로나 농로를 운행할 때 내리막과 경사로에서 속도를 줄여 천천히 이동해야 한다.

 또 보호 난간이 없거나 길 가장자리에 풀이 많은 곳은 도로 안쪽을 이용해야 한다.

 농기계 사고는 야간이나 새벽에 많이 발생하므로 농기계 뒷면에 야광 반사판을 설치하고 흙과 같은 이물질로 가려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