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6:26 (금)
옛 39사단 부지 토양정화 민간협의회 해체
옛 39사단 부지 토양정화 민간협의회 해체
  • 김중걸 기자
  • 승인 2018.10.29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옛 39사단 부지 토양정화 관련 민관협의회는 29일 창원시 의창구 창원시프레스센터에서 백서발간과 협의회 해체 기자회견을 했다. / 김중걸 기자

 ‘옛 39사단 부지 토양정화 관련 민관협의회’가 29일 2년여 간의 활동을 마감했다.

 민관협의회는 이날 오후 2시 창원시 의창구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옛 39사단 부지 토양오염정화 관련해 창원시민과 창원시장에게 활동결과와 약속, 제안을 담은 활동 백서를 드리며 협의회를 해체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했다.

 이날 협의회원들은 “지난 2016년 5월부터 활동을 시작해 지난 6월 토양오염정화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민관협의회는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주거환경을 위해 토양정밀조사, 장화과정 절차에서 철저한 조사와 교차검증, 법과 규정을 넘어선 정화기준을 적용했다”며 “이 같은 민관협의회의 협의사항을 철저히 실현시키기 위해 정화기간 중 민간모니터 요원배치, 입출입하는 덤프트럭 기록, 감시카메라 설치 등 유사시를 대비하는 등 이중삼중의 현장모니터 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사업추진과 관련해서도 토양오염 조사와 정화에 영향을 주지 않는 요구라면 민간위원들이 별도의 회의를 진행하면서 세밀한 자료검토를 통해 치밀한 이행조건을 제시하면서 협의를 이끌어내는 등 상호간의 신뢰와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토양오염정화가 되도록 최선을 다했다”고 덧붙였다.

 민관협의회는 민관협의회가 해체되고 난 이후에 옛 39사단 부지에서 관련 토양오염에 대한 의혹이 제기된다면 토양오염의 문제가 눈으로 확인되지 않은 문제이기 때문에 항상 긴장하고 사실규명과 대책마련을 위해 즉각 대응할 겠다는 약속을 했다.

 민관협의회는 그동안의 활동에 대한 자평과 함께 창원시에 토양환경보전조례의 제정 검토를 요구했다.

 민관협의회는 “법적 지위도 없는 임의조직이지만 정해진 기간 내 성공적으로 토영정화를 환료했다”며 “이는 민관협의회 구성원들이 상호 신회를 가지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서 정화사업을 잘 추진한 결과로 이는 토양환경 분야의 좋은 거버넌스 사례로 남을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