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36 (금)
경남과학고 ‘갈등전환 이해ㆍ조정능력’ 연수
경남과학고 ‘갈등전환 이해ㆍ조정능력’ 연수
  • 김세완 기자
  • 승인 2018.11.06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해교육지원청은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3층 대회의실에서 지역 내 초ㆍ중등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23명을 대상으로 ‘회복적 생활교육 특수분야 직무연수’를 개최했다.

김해 초ㆍ중 교원 등 23명

 김해교육지원청(교육장 신용진)은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양일에 걸쳐 3층 대회의실에서 지역 내 초ㆍ중등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23명을 대상으로 ‘회복적 생활교육 특수분야 직무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직무연수는 지역 내 초ㆍ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학교 내 갈등 상황을 평화롭게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개설했다.

 한국교육평화훈련원 윤구식 교육팀장이 ‘갈등 전환의 이해와 조정의 능력’이라는 주제로 15시간(11월 3일 8시간ㆍ11월 4일 7시간) 집합교육으로 실시됐다.

 지난 상반기에는 회복적 생활교육의 철학을 공유하고 공동체의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 반면 이번에는 ‘갈등전환, 갈등 대응 유형, 갈등 분석, 의사소통 기술 및 실습’ 등의 주제로 진행됐다. 또한 학교 현장 내 갈등 대응 유형을 이해하고, 갈등 발생 시 소통과 조정을 통해 해결해 나가는 방안을 배우고 실습해보는 연수가 이뤄졌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갈등이 발생할 때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한 해결의 실마리가 되는데 소통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에 대해 생각해보고 갈등을 해결하는 회복적 질문과 대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번 연수를 계기로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