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48 (금)
김용순 박사 ‘KIT신진독성학자상’ 수상
김용순 박사 ‘KIT신진독성학자상’ 수상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8.11.08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8년도 ‘KIT신진독성학자상’ 수상자로 선정된 김용순 박사.

나노물질 흡입독성평가연구 공로 인정

 국내 독성학 연구 분야 젊은 과학자들을 육성하고 신진 독성학자들의 유관 분야 연구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KIT신진독성학자상’ 2018년도 수상자로 산업안전보건연구원 김용순 박사(42)가 선정됐다.

 안전성평가연구소(KIT)와 한국독성학회.한국환경성돌연변이발암원학회(회장 이병훈)는 화학물질 및 나노물질의 흡입 독성연구를 통해 호흡기와 전신의 독성영향 규명에 기여한 성과로 산업안전보건연구원 김용순 박사를 올해의 ‘KIT신진독성학자상’ 수상자로 결정했다고 8일 밝혔다.

 희토류의 나노물질은 일상제품부터 첨단기술 분야까지 활용도가 매우 높아 연구개발에서 실용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이에 대한 환경 및 인체에 대한 독성연구는 부족한 편으로, 특히 나노물질은 특성상 인체나 환경에 대한 독성평가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연구소 등에 따르면 김 박사는 희토류 나노물질에 대한 흡입노출 연구를 통해 독성영향을 규명하고자 흡입독성시험에서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장기인 폐의 기관지폐포세척액 분석 등을 통해 혈액학, 혈액생화학 검사 등을 통한 전신영향과 염증성 세포변화, 산화적 손상 기전 등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해왔다.

 또 흡입노출로 인해 체내에 축적된 희토류 나노물질이 체내에서 제거되는 경향을 파악하고 이와 함께 조직병리학적 검사를 통해 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더불어, 국내 흡입독성분야 연구의 저변확대 및 선진화에 적극 노력을 해왔다.

 ‘KIT신진독성학자상’은 국내 독성학 연구분야의 젊은 과학자들을 적극 육성하고 이 분야 연구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독성평가 전문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안전성평가연구소 후원으로 한국독성학회가 지난 2014년 제정한 상으로, 학회 정회원 가운데 선정일 기준으로 만 45세 미만이며, 지난 3년간 해당 분야에서 선도적 연구를 수행한 연구자에게 수여된다.

 올해 수상식은 8일부터 순천대학교에서 개최되는 추계 정기학술대회 기간 중에 진행된다.

 한편, 이번 정기학술대회에서는 주변 생활환경에서 노출돼 있는 다양한 화학물질에 대한 독성평가의 최신 연구 동향과 새로운 독성기전의 소개와 더불어 장내 세균총과 인간의 건강 등이 주제로 다뤄지며, 특히 나노물질 등의 노출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연구 내용도 소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