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1:40 (금)
건설소방위 행정사무감사... 道 재난안전 초기대응 부실 질타
건설소방위 행정사무감사... 道 재난안전 초기대응 부실 질타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8.11.1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는 12일 열린 경남도 재안안전건설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자연재난 피해액과 복구액이 전국 상위권으로 초기 대응이 부실하다고 질타했다.

 12일 열린 경남도 재난안전건설본부에 대한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자연재난 복구비 증가와 재난안전 불감증` 등이 도마에 올랐다.

 경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위원장 강민국) 소속 위원들은 재안안전건설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자연재난 피해액과 복구액이 전국 상위권으로 초기 대응이 부실하다고 질타했다.

 이상인(더불어민주당ㆍ창원 11) 의원은 "경남도의 자연재난 사회적 비용 증가 심각성과 대책을 추궁하며 최근 10년간 도의 자연재해 복구액은 피해액의 약 2.5배로 복구에 많은 비용이 투입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발행한 재해 연보에서 최근 10년간 17개 시도 자연재난 피해 현황을 보면, 경남도의 피해액은 4천741억 원(전국 3위)으로, 복구액은 1조 1천811억 원(전국 1위)"이라며 "총 1조 6천552억 원의 사회적 비용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재난 발생에 따른 피해액 선정과 피해보상, 복구비 집행과정에서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됐는지 의문이 든다"며 "경남도 이미지 개선을 위해 맞춤형 종합적인 대책 수립과 재난 총량에 비례하는 재난예방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윤성혜 본부장은 "경남의 피해액이 많은 것은 호남ㆍ전남권과 함께 태풍이 가장 빈번하게 지나가는 곳이다. 또 지리산을 끼고 있다 보니 이상 호우시 피해가 크다"라며 "자연재해 피해가 발생했을 때, 도의 방침은 고칠 때 제대로 고친다는 방침을 정하고 있다. 피해지역을 근본적으로 복구하다보니 복구 비용이 많아졌다"고 답했다.

 황보길(자유한국당ㆍ고성 2) 의원은 심폐소생술 등 도민 참여형 안전교육이 부실하게 시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올해 재난 안전분야 교육 이수 현황을 보면, 밀양시의 경우 법정 교육 이수 대상이 50명인데 겨우 6명만 교육을 받았다"며 안전 교육 담당자의 안전불감증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강호천 안전정책 과장은 "안전 교육 미이수자가 발생한 것은 인사 이동 등으로 불가피 하게 교육을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