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1:02 (토)
"GMO 감자 안전성 승인 취소하라"
"GMO 감자 안전성 승인 취소하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8.11.13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지역 소비자ㆍ농민ㆍ여성ㆍ환경단체들이 1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유전자변형(GMO) 감자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안전성 승인 취소와 수입 콩을 사용한 두부제품에 대한 한국소비자원의 GMO 검사결과 공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경남 10여개 시민단체

"수입 콩 사용 두부제품

검사 결과도 공개해야"

 경남지역 소비자ㆍ농민ㆍ여성ㆍ환경단체들이 유전자변형(GMO) 감자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의 안전성 승인 취소와 수입 콩을 사용한 두부제품에 대한 한국소비자원의 검사결과 공개를 촉구했다.

 GMO반대경남행동 등 10여 개 시민사회단체는 1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식약처는 지난 8월 말 유전자변형 감자 안전성 승인절차를 모두 완료했다"며 "유전자변형 감자는 주로 패스트푸드점의 감자튀김 재료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GMO 안전성에 대해 그 누구도 답할 수 없는 상황에서 누구나 쉽게 방문하는 패스트푸드점에서 본인도 모르게 GMO를 섭취할 수도 있는 상황이 펼쳐질 수 있는 것을 식약처는 알고 있느냐"며 "지금이라도 GMO 감자 승인절차를 취소하고 관련 법안이 마련될 때까지 모든 절차를 보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GMO 유전자가 검출된 수입 콩을 사용한 두부제품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이 단체들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이 최근 GMO 관련 시험기관에 시중에서 유통되는 수입 콩 사용 두부 8개 제품에 대한 GMO 검사를 의뢰해 7개 제품에서 GMO 유전자가 나왔다"고 소개했다.

 이어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유통되는 수입 콩 사용 두부제품에 대해 GMO 검사를 시행해 GMO 유전자가 검출됐지만, 그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국민 안전을 책임져야 할 식약처와 한국소비자원 등 정부기관이 국민 안전을 도외시하는 일을 자행한다"고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기관을 상대로 GMO 감자 승인절차 취소, 수입 콩 사용 두부제품 GMO 검사결과 공개, GMO 완전표시제 실행, 비유전자변형(NON-GMO) 식자재 공공급식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