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1:22 (금)
"공수처, 政 반대 세력 탄압에 쓰일 우려"
"공수처, 政 반대 세력 탄압에 쓰일 우려"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8.11.14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한홍 의원, 면밀 검토 제안

 정부가 추진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가 집권세력의 반대세력 탄압 및 감시도구로 악용될 수도 있다는 해외기관의 악용사례를 인용한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 자유한국당 윤한홍(마산회원구) 의원은 14일 국회 입법조사처로부터 제출받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유사 외국 기구 운영 현황`을 검토한 결과 홍콩의 염정공서(廉政公署)와 싱가포르의 탐오(貪汚)조사국 등 공수처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해외기관은 정치인 및 고위관료 도청, 집권당에 비판적인 인사 탄압 등에 활용됐다.

 입법조사처에 따르면 염정공서는 무차별적인 사찰이 문제가 됐다. 지난 1993년 염정공서 전직 부국장은 홍콩 행정회의 전임의장 등 정부고위관료의 집 전화를 도청했다. 중국 반환 이후에 영국정부를 위해 정재계 인사 치부를 수집했다. 또 2000년경 정치인 전화 상시도청 의심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지난해 국회 법사위원회에서 공수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을 논의 중에 있다. 싱가포르의 탐오조사국은 정부 비판인사 탄압과 기관 내부의 부패가 문제가 됐다. 탐오조사국은 집권당에 비판적이었던 싱가포르대학 법대교수를 성상납 혐의로 조사했다. 기관 부국장이 공금유용 및 공문서 위조 등 혐의로 적발된 경우도 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공수처도 정치인 도청, 정부 비판인사 탄압 등 집권세력의 악용 우려가 있다는 게 윤 의원의 주장이다.

 윤 의원은 "정부가 추진 중인 공수처는 수사권 외 기소권까지 소유해 해외 유사기관보다 악용될 여지가 높다"면서 "유사 해외기관 보다 더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를 수도 있는 만큼 시간에 쫓겨 서둘러 설치할 사안이 아니라 면밀한 검토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