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31 (금)
초소형.초경량 '선박용 블랙박스’ 출시
초소형.초경량 '선박용 블랙박스’ 출시
  • 승인 2006.06.01 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X 엔진, S-VDR 모델 등 2가지 제품 개발
STX 엔진(대표 이강식)이 최근 ‘선박용블랙박스’로 불리는 항해데이터 저장장치인 VDR(Voyage Data Recorder)를 자체개발 완료하고 세계 VDR시장 선점에 나섰다.
항공기와 마찬가지로 선박에도 기본 장착되는 항해데이터 저장장치는 선박의 위치, 시간, 속력, 침 등 항해상태 및 기관의 작동상태 등 선박운항 중 발생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저장.기록하는 동시에 만약에 있을 선박사고의 원인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해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장비다.
이번에 STX 엔진이 개발한 VDR은 기존장비에 비해 초소형(가로 58Cm, 세로 61Cm, 높이 21.5Cm), 초경량(38Kg)을 실현한 제품으로 기존선박의 협소한 구역에도 설치가 가능한 동시에 선박의 데이터 운용상태를 PC로 실시간 파악할 수 있는 온라인 모니터링(On-line Monitoring)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시켰다.
특히 이번 제품은 이달초 노르웨이의 세계적인 선급협회인 DNV(Det Norske Veritas)로부터 국제해양장비인증규격인 ‘EU Wheel Mark(인증번호 MED-D-819)’를 획득했다.
이와 함께 STX 엔진은 신조선에 장착하기 위한 VDR 모델과 항해 데이터저장장치를 장착치 못한 기존 운항선에 쉽게 설치할 수 있는 S-VDR 모델 등 2가지 제품을 출시했다.
STX 엔진관계자는 “이번 제품은 기존제품 가격보다 30% 이상 낮춘 2,000만원대로 초소형, 초경량이라는 장점외에도 가격경쟁력까지 갖췄다”며 “향후 충분한 시장경쟁력과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2008년까지 세계 VDR 시장점유율 30% 달성을 목표로 시장선점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업계에서는 2010년까지 모든선박에 항해데이터 저장장치(VDR)장착을 의무화하고 있는 국제해사기구(IMO) 규정에 따라 매년 발생되는 1,000여척의 신조선은 물론 2만여척으로 추산되는 3,000t급 이상의 기존운항선에 VDR장비가 필수적으로 장착돼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