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08 (금)
한나라, 대선후보 선출시기 ‘미묘한 파장’
한나라, 대선후보 선출시기 ‘미묘한 파장’
  • 승인 2006.06.07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내부에서 대선후보 선출 시기를 놓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빅3’로 분류되는 이명박 서울시장이 당 혁신안의 수정을 의미하는 대선 6개월전 후보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자, 혁신위를 이끌었던 홍준표 의원은 ‘웃기는 이야기’라며 반대하고 나섰다.
특히 후보 결정시기를 두고 당내 세력별 이해관계도 엇갈리면서 미묘한 파장을 낳고 있다.
이명박 서울시장은 지난 2일 한 방송에 출연해 “대선 6개월 전에 후보를 뽑는 것은 너무 빠를 수 있다. 관련 당헌과 당규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의 주장은 조기에 당 후보를 결정할 경우 여당의 정치공세와 함께 후보 선호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근거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속내는 이 시장 자신이 비교적 타 후보에 비해 여당의 공세에 비교적 많이 노출돼 있다는 이유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상대 당이 대선 직전 깜짝 후보를 내세워 전세를 역전시킬 수 있다는 우려 역시 이유로 해석된다.
후보 결정 시기와 관련해 국가발전전략연구회 대표인 심재철 의원도 시기의 부적절성을 지적하고 나섰다.
심 의원은 “대선후보 선출시기를 현행 6개월 전에서 3?개월 전으로 늦추기 위해 이번 전대에서 관련 당헌(제85조)을 개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기에 손학규 경기도지사도 “신뢰성이 약한 여론조사 비율을 줄이고 일반국민 선거인단 비율을 높여야 한다”며 후보 선출 방법 변경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시장의 후보 결정 시기 언급과 손 지사의 경선방식 수정 주장은 지난해 11월 힘겹게 통과됐던 혁신안을 부정하게 되는 것으로 당장 당내 개혁성향의 의원들과 혁신위를 맡았던 홍준표 의원의 반발을 사고 있다.
홍준표 의원은 5일 전여옥 의원 주최로 열린 ‘2007 대선 승리를 위한 한나라당 발전전략 세미나’에서 “후보 선출 후 6개월은 후보에 대한 국민적 검증기간이다. 국민적 검증없이 대통령을 뽑자는 것인가”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혁신위에서 만든 안은 지난 20년간 (한나라당이)해오던 것이다.
이회창 전 총재 뿐 아니라 김영삼 전 대통령이 후보로 나설 때도 같은 방식으로 해온 것을 새삼스레 지금 조정하자는 것은 웃기는 이야기”라고 덧붙였다.
수요모임 대표를 맡고 있는 박형준 의원도 6일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당이 제왕적 대통령 후보라든지 제왕적 총재 아래서 수직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막기 위한 장치가 바로 대권당권 분리체제다. 오랫동안 논의를 통해 결정된 것”이라며 “이제 시행되려는 국면에서 이를 풀자고 하는 것은 대선후보간 공정 경선 차원에서도 혼선을 야기할 수 있다”고 반대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후보 결정 시기와 관련한 논란 확산에 경계의 눈초리를 보내는 이들도 있다.
푸른모임 대표인 임태희 의원은 5일 “국민들의 눈에는 전형적인 밥그릇 싸움으로 비춰질 것이다.‘언제 선출하면 유리하고, 대의원 구성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문제는 지엽말단적 문제다”면서 “국민들의 관심은 오로지 ‘당과 당 대선주자들이 국민을 위해 무엇을 해 줄 것인가’이다”고 지적했다.
대선 경선을 관리할 관리형 대표를 선출하고 당헌당규 개정이 가능한 전당대회가 오는 7월 11일로 예정된 가운데 한나라당의 대선 후보 결정 시기 논란은 박근혜-이명박-손학규로 이어지는 대권주자들의 이해관계와 당내 모임별 스탠스에 따라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