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33 (금)
정부-재계, 상생협력 확산 추진
정부-재계, 상생협력 확산 추진
  • 승인 2006.06.08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 30대그룹 구조조정 본부장들이 만나 실무차원에서 중소기업 상생협력 확산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특히 30대그룹은 상생협력을 계열사 전체로 확대하고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기업별 사정에 맞게 적극 추진할 방침을 밝혔다.
조건호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이사장)은 7일 정세균 산업자원부 장관을 초청, 전경련회관에서 ‘30대그룹 구조조정본부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달 24일 청와대에서 개최됐던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보고회의’ 결과를 산업자원부로부터 직접 듣고 △ 기업에서 추진중인 상생협력 현황과 계획 △ 중소기업과의 협력 추진과정에서 겪는 애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30대 대기업들은 상생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보고 회의에서 마련된 ‘상생협력 발전모델’을 공유하고, 중소기업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상생협력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에서 상생협력투자 규모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30대그룹은 올해 안으로 1조36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보다 31.1% 늘어난 것으로 앞으로 대·중소기업간 전망을 밝게 해주고 있다.
상생협력 내용도 기술개발·부품 공동개발 등 협력중소기업의 기술역량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개별기업의 경우 삼성전자는 협력사의 경쟁력 확보와 역량 강화를 위해 △공장선진화 △국산화 및 취약·미래기술 개발 등 지원 △협력업체 2세 경영자 교육 △협력업체 직원에 대한 6시그마·3D캐드 등 전문교육 등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현대차는 상생협력위원회, 상생협력평가시스템 구축, 부품산업진흥재단 운영 등을 통해 지속적인 상생협력 추진 시스템 구축에 주력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우수중기 1사 1품목 세계일류제품 확보를 위해 기술 자문단을 운영한다.
또 제철소 인근지역의 우수한 박사급 전문인력을 중소기업과 자매결연을 맺을 수 있도록 해 일대일 맞춤형 연구개발을 지원토록 할 예정이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이사장을 맡고 있는 조건호 부회장은 이날 회의에서 “세계경제의 경쟁구도가 개별기업간 경쟁체제에서 기업 네트워크간 경쟁, 기술표준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은 시장과 기업, 업종의 특성을 감안해 기업 자율을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도 상생협력 인센티브 제도 마련, 협력 저해제도 개선 등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협의회’를 활성화해 모범사례들을 발굴하고 이를 벤치마킹을 통해 확산시키는 한편 대기업 경영노하우를 중소기업과 공유하는 등 다각적인 협력사업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 상생협력 이론의 연구와 확산을 위해 이달중 학계·연구기관·업계·기업연구소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상생협력연구회’를 설치할 예정이다. ‘상생협력연구회’는 앞으로 기업과 경제단체의 상생협력을 지원하는 씽크탱크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날 회의에는 정부에서 정세균 산업자원부 장관 이재운 차관보, 전경련에서는 조건호 전경련 상근부회장, 재계에서는 최재국 현대차 사장 신헌철 SK㈜ 대표이사 등을 비롯해 30대그룹 구조조정본부장들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