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0:19 (금)
정치권, 2일 김병준 교육부총리 사의 표명 ‘환영’
정치권, 2일 김병준 교육부총리 사의 표명 ‘환영’
  • 승인 2006.08.02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단·당연한 결정, 후임 부총리 주시”
김병준 교육부총리 사의 표명과 관련 여당은 “김 부총리의 용단을 높이 평가한다”는 입장인 반면 야당은 “늦었지만 당연한 결정”이라며 환영했다.

열린우리당 우상호 대변인은 2일 “본인이 학자로서의 명예를 회복한 후에 대통령과 당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한 용단한 것으로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우 대변인은 “이 과정에서 당·정·청의 여러 관계자들이 민심과 여론을 겸허하게 수용하려는 노력의 결과였다”면서 “김 부총리의 자진사퇴를 계기로 그동안 교육계에 관행처럼 내려왔던 문제점을 보완해서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교육계가 될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김 부총리 사의표명에 대해 “만시지탄(晩時之歎)이지만 사필귀정(事必歸正)”이라고 사자성어를 사용해 논평했다.

나경원 대변인은 “김 부총리가 물러난 것은 민심에 따른 결정으로 늦었지만 다행스러운 일”이라면서 “노무현 대통령은 후임 부총리 인선때 측근 중심의 ‘코드인사’가 아니라 국민의 뜻에 맞는 제대로 된 인사를 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 이상열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뒤늦게나마 자진사퇴한 것은 적절한 결정으로 노 대통령은 즉시 사표를 수리해야 한다”면서 “노 대통령은 도덕성과 윤리성, 자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민 기대에 부합하는 인사를 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박용진 대변인도 “뒤늦게 나마 자진 사퇴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면서 “이번 일은 국민들의 높아진 공직자 윤리 기준을 반영한 사례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또 “노무현 대통령은 후임 교육부총리 인선과 관련 임기말 안정적 국정운영이 아니라 망가질 대로 망가진 공교육을 회복시킬 적임자를 찾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