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2:51 (토)
지난 밤사이 무슨 일이 있었나…
지난 밤사이 무슨 일이 있었나…
  • 승인 2006.08.02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부총리, 2일 전격 사의…“국정부담 피하려”
사퇴불가 입장을 고수해 온 김병준 교육부총리가 2일 오전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가 이날 오전 10시에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김 부총리는 이날 아침 노무현 대통령을 만나 사의를 표명했다.

사퇴 이유는 국회 교육위원회의를 통해 그동안 제기됐던 의혹 대부분이 해소됐으나 대통령의 국정운영이나, 국회, 당·청 관계에 부담을 주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

김 부총리의 사퇴 결정은 갑작스럽게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날 오전 7시 30분 한명숙 국무총리가 주재한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는 등 예정된 일정을 소화했기 때문이다.

김 부총리는 회의 후 30여 분 간 한명숙 총리와 단독면담을 갖고 9시 20분 경 사무실로 돌아와 10시에 공식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한 총리와의 면담 후 마음의 결정을 내린 것으로 비춰질 수 있는 대목이다.

김 부총리는 1일 교육위원회의가 끝난 후 사퇴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사퇴는 무슨 사퇴”라고 반박했고 한 총리의 해임건의안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권한”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 때만 해도 교육위원회의 내용에 대해 불쾌한 심정을 감추지 않아 자진사퇴할 뜻이 없는 것으로 비춰졌다.

교육위 회의 후 한 총리가 만찬을 제의했지만 김 부총리가 거절해 전화통화만 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 총리는 김 부총리와의 통화에서 “의혹이 상당부분 해명됐으리라 보지만, 이미 정치적인 이슈가 된 상황”이라며 자진사퇴를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 총리는 이날 저녁 김 부총리와 전화통화 후 하루 이틀 더 시간을 갖고 여론을 지켜보겠다고 밝혀 김 부총리 사퇴 유보 쪽으로 마음을 돌린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김 부총리의 강경한 입장과 한 총리의 미묘한 변화에 당황한 열린우리당 지도부는 이날 저녁 영등포 당사에서 긴급회의를 갖고 김 부총리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우상호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교육위 회의는 김 부총리가 학자로서 명예가 회복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한다”며 “그러나 지금 부총리로서 업무를 계속 수행할 수 있는 상황인지 본인이 현명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