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3:52 (목)
인사의혹 퍼레이드와 갈 길 바쁜 청와대
인사의혹 퍼레이드와 갈 길 바쁜 청와대
  • 승인 2006.08.18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뭘 어떻게 하라는 건가?’

최근 들어 청와대에 반문형 답변이 부쩍 늘었다. ‘인사논란’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자 불쾌한 기색이 역력하다.

대통령 고유권한인 인사권을 놓고 이래라 저래라 간섭하더니 확인되지도 않은 의혹 제기만 양산되고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유진룡 전 문화부 차관 경질과 관련 ‘보복인사’ 당사자로 지목된 양정철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은 17일 “이번 인사를 일부 언론과 야당이 보복경질이라고 단정했다”며 “감독이 후반전에 선수를 교체하는 것도 보복이냐”고 되물었다.

양 비서관은 “지금 언론과 야당은 정치적 신념이나 이념의 문제도 아닌 한 사람의 넋두리를 갖고 영웅담을 쓰고 있다. 대단한 의혹이나 비리라도 있는 것처럼 흥분하고 있다”고 지적한 후, “국면이 여기까지 왔으니 모두가 이름 석 자 걸고 당당히 책임 있게 진실을 가리자”며 정면대응에 나섰다.

양 비서관은 이날 오후 유 전 차관의 경질사유를 놓고 불거진 ‘인사청탁 논란’에 대한 입장표명과 함께 야당과 일부 언론이 정치공세를 펼치고 있다며 불만을 털어놨다.

양 비서관은 “차관 6개월밖에 못했다고 불만을 품는 사람이 있다면 사람의 욕심이 끝이 없는 것처럼 비치는 일”이라며 논란을 제공한 유 전 차관의 행동을 비판했다.

그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차관을 지낸 분이 700여명에 이르고 그 가운데 6개월을 채 못하고 떠난 분이 100여명이 넘는다”며 “6개월 만에 차관 물러난 것이 기사가 되고 개인적 불만이 되는 경우는 정부 수립 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양 비서관은 “장·차관의 책임범위는 무제한이고 그게 정무직의 운명이다. 그 책임을 지기 싫으면 장·차관 자리를 수락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누군가 책임져야 할 중한 일이 있다면 장·차관이 지는 것이고 그 판단은 전적으로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며 “이번 일을 문제 삼는 건, 명백히 대통령 인사권 흔들기”라는 주장이다.

한나라당의 겨냥한 비판도 이어졌다. 양 비서관은 “지금까지 한나라당과 일부 언론은 별별 트집을 다잡아 걸핏하면 장관 자르라고 요구했다. 이루 셀 수가 없다.

그런데 이번 일에 대해서만 유독 그만 둔 분을 감싸고도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효자동 강아지가 청와대를 보고 짖기만 해도 정권 흔들기에 악용하는 심보가 혹여 작용한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고 했다.

이백만 홍보수석이 인사청탁을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정상적인 인사협의는 있었지만 인사청탁은 없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유 전 차관의 경질 사유와 관련해서는 “신문유통원이 부도지경에 이를 때까지 수수방관했다면 그냥 넘어갈 일이겠느냐”며 “본인 소관이 아니라거나 책임을 부정한다면 그야말로 직무 해태와 경질의 사유가 명백해 진다”고 지적했다.

양 비서관이 이번 사태에 대해 직접 해명에 나선 데는 전날 전해철 민정수석과 박남춘 인사수석이 기자간담회까지 갖고 청와대 공식입장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갈 길 바쁜 청와대가 ‘인사 덫’에 걸려 옴짝달싹 못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답답함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김병준·문재인 파동’을 겪으면서 최대 개혁과제로 추진해온 교육·사법개혁이 발목 잡히더니, 이번 사태는 참여정부 후반기 국정운영 자체를 뒤흔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