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7:31 (토)
‘바다이야기’ 노 대통령 모르고 있었나?
‘바다이야기’ 노 대통령 모르고 있었나?
  • 승인 2006.09.04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둑맞으려니까 개도 안 짖더라”는 노무현 대통령의 발언이 바다이야기 파문이 깊어질 수 록 신뢰성을 잃어가고 있다.

국가정보원이 2004년 이 문제를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밝힌 데 이어 열린우리당 3역 중 한명인 원혜영 사무총장이 지난 5월 당시 김병준 청와대 정책실장을 만나 심각성을 알렸고 300여 쪽에 달하는 보고서도 만들어 강력히 경고했다고 밝힌 것.

원 사무총장은 “내가 한창 외치고 다닐 때도 ‘바다이야기’의 본질적 심각성에 대해 절감하고 있는 사람이 여권 내에서는 거의 없었다”며 “5월 초 노 대통령을 직접 만나야겠다는 생각도 했지만 일단 김병준 실장에게 심각성을 알렸다”고 말했다고 중앙일보가 4일 보도했다.

원 사무총장은 또 김 실장에게 “서민경제의 ‘흡혈귀’인 바다이야기를 이대로 두면 큰일 날 것이라고 특단의 대책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실장이 심각성을 알고 있었나’라는 질문에 “절감하지는 못했던 것 같았다”고 말했다.

원 사무총장은 5월 초 경고 한 이후 지방선거가 끝나서 김 실장과 통화했지만 당시 김 실장은 (교육부총리로 임명돼) 물러난 뒤 였다고 밝히면서 “그(김 실장)는 청와대가 심각성을 100% 인식하고 있고 국정상황실과 민정수석실에서 조사하고 있다고 했다. 국가정보원도 돕고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노 대통령이 김 실장을 통해 심각성을 알게 된 것인가’에 대해 원 사무총장은 “그건 내가 정확히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실장이 청와대 내에서 실세 참모였던 데다 당 3역 중 한명인 원 사무총장의 무거운 경고 및 보고를 했던 점으로 볼 때 어떤 경로로 든 대통령에게 이 문제가 보고됐을 가능성이 높았을 것으로 점춰 볼 수 있다.

아울러 원 사무총장은 “6월 초 당 강봉균 정책위의장에게 심각성을 알렸고, 이에 정부에서 심각성을 못 느끼니 민심 수습차원에서 당에서 강력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당정은 7월 12일 한명숙 총리와 김근태 의장이 참석하는 고위정조회의를 열고 같은 달 27일에는 아예 경품용 상품권 제도를 폐지키로 의견을 모았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행정자치부는 지난 1월 경기도로부터 성인오락실의 각종폐해를 보고 받고 이를 청와대와 국무조정실 등에 전파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노 대통령의 ‘개도 안 짖더라’는 발언에 대한 논란이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노 대통령은 지난달 24일 열리우리당 재선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바다이야기’ 파문과 관련, “도둑 맞으려니까 개도 안짖는다고 어떻게 이렇게까지 되도록 몰랐는지 부끄럽다”고 했다. 대통령이 경고 사인을 받지 못한 채 최근에야 심각성을 알게 됐다는 취지로 해석됐다.

이후 같은 달 28일 국회 정보위가 열린 가운데 국가정보원이 “2004년부터 상품권 문제 등 사행성 오락실의 폐해를 경고하는 보고서를 청와대에 올렸다”고 했고, 논란이 일자 청와대는 “당시 보고서는 신문에서 얘기하는 일반적인 사행업소 문제점을 지적한 것 이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