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2:50 (토)
주민투표 연령 19세로 하향조정
주민투표 연령 19세로 하향조정
  • 승인 2006.09.0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자부, 5일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 빠르면 내년 7월 시행
이르면 내년 7월1일부터 주민투표 유권자의 연령이 공직선거와 마찬가지로 19세로 낮아지고 투표 마감시간도 보궐선거와 동일하게 오후 8시까지로 늦춰질 전망이다.

행정자치부는 5일 “주민투표 유권자의 연령을 낮추는 내용의 주민투표법 개정안을 국무회의에 상정, 통과시켰다”며 “이 법안이 올 정기국회에서 통과되면 내년 7월1일부터 관련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민투표법 개정안은 주민투표 참가연령을 공직선거법과 마찬가지로 20세에서 19세로 낮추고 주민 투표 마감시간을 오후 8시로 연장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 행정기관과 공무원이 투표운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자체의 장이나 중앙행정기관의 장의 경우 투표안건에 대해 기자 브리핑 등의 방법으로 찬성·반대의견을 1회에 한해 발표할 수 있도록 제한했다.

이와 함께 개정안은 집이나 병원 등 주거지에서 하는 ‘거소투표’ 제도의 남용 소지를 없애기 위해 거소투표 대상자를 지자체 관할지역 밖에 있거나 거동이 불편한 사람으로 제한했다.

그러나 개정안은 주민투표 운동을 할 수 있는 공무원의 범위를 확대, 지방의원 뿐만 아니라 국회의원, 국회의원 보좌관·비서관, 대학총장, 학장, 교수 등까지 주민투표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