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9:41 (금)
北, 한때 2차 핵실험설… ‘해프닝’
北, 한때 2차 핵실험설… ‘해프닝’
  • 승인 2006.10.1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NHK 방송, 11일 보도… 의문 제기
일본 공영 NHK 방송이 11일 북한이 추가로 핵실험을 실시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함에 따라 한때 동북아시아를 비롯해 전 세계가 긴장했으나 한국과 미국 등이 모두 이러한 보도에 의문을 제기하고 나서 북한의 2차 핵실험 실시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NHK는 일본 정부 소식통을 인용, 이날 아침 북한 지역에서 진동이 일어났다는 정보가 입수됐다며 이것이 핵실험에 의한 것인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일본 외무성은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강행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며 이러한 보도에 의문을 표시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도 북한의 2차 핵실험을 확증할만한 어떤 정보도 없다고 밝힌 상태다.

중국 외교부도 북한이 2차 핵실험을 실시했다는 NHK의 보도와 관련, “아는 바 없다”고 밝힌 데 이어 미국 정부 관리도 “확증할 수 없다”는 입장을 긴급 발표했다.

또한 한국 지질자원연구원은 북한 지역에서 지진 활동 조짐은 탐지되지 않았다고 밝혔으며 이에 따라 노무현 대통령도 북한의 핵실험을 확인할 수 없는 입장을 표명했다.

한편 일본 지진관측청은 이날 새벽 일본 북부 지역에서 규모 6.0의 지진이 발생했으나 쓰나미 경보는 내려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 진동을 북한 지역에서 발생한 것으로 오판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9일 북한이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핵실험을 실시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과 의장국인 일본은 대북 제재조치를 긴급 논의하고 있다.

일본은 10일 대북 군사제재도 불사할 것이라는 강경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