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4:11 (토)
여당 정계개편 논의 ‘급물살’
여당 정계개편 논의 ‘급물살’
  • 승인 2006.10.31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내 정계개편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10·25 재보선 직후 이목희 전략기획위원장이 “신당 창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을 시작으로 연일 여권발 정계개편 논의가 쏟아지고 있다.

우상호 대변인은 지난 30일 브리핑에서 “결정된 내용은 대략 정기국회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논의를 이끌어가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면서 “법안처리나 예산확정과 관련된 정기국회 일정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노력하자는 것이 우선 합의된 내용”이라고 말했다.

우 대변인은 또 “두 번째는 개별적으로 중구난방으로 이야기 할 것이 아니라 비대위를 중심으로 논의를 수렴하고 수렴된 논의를 발전시키는 그런 과정을 거치자는 것에 합의했고 세 번째는 지도부만의 논의로 되는 것이 아니고 전체 구성원들의 컨센서스(동의)를 형성해야 되기 때문에 의총이라든가 다양한 의견수렴의 구조를 갖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백가쟁명식 논의가 무성하다.

“신당창당에 앞장서겠다”고 밝힌 천정배 의원은 지난 30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당의 진로는 우리 장래에 관한 것인 만큼 대통령 퇴임 후에도 정치를 하게 될 사람들이 주도해야 한다”면서 “정치개혁의 계승과 유지, 발전이라는 데 동의한다면 민주당과도 얼마든지 함께 할 수 있고, 고건 전 총리도 충분히 함께 할 수 있는 분”이라고 말했다.
정대철 고문도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 “노 대통령 임기 후 일어나는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노 대통령은) 토론의 기본의제가 되지 않는다”면서 “당 바깥에 신당을 창당한다면 결국 당 바깥에 모임이 있어야 될 것이고 또한 이에 대처하기 위한 당내 논의 구조가 있어도 괜찮을 것”이라고 말해 천 의원의 견해에 동조했다.

당 전략가인 민병두 의원은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내년 대선은 ‘복지 평화세력’ 대 ‘개발 봉쇄세력’간의 대결구도가 될 것”이라면서 “열린우리당과 민주당, 고건 전 총리세력, 한나라당내 개혁세력, 그리고 시민사회세력도 망라된 신당창당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아예 12월 조기전당대회 개최, 3월 제세력 포함 신당창당, 내년 6월∼9월 국민참여경선 실시 등의 구체적인 타임테이블까지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다 고건 전 총리가 오는 2일 구체적인 정계개편 방안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추미애 전 의원도 민주세력 대통합을 위한 ‘탈기득권 용광로론’을 펴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당내 친노그룹들은 노무현 대통령 배제론에 반기를 들며 당 사수론을 주장하고 있으며, 신기남 장영달 의원의 경우에도 “열린우리당을 키워야 정계개편이든 뭐든 이룰 수 있다”는 선 자강론을 펴고 있는 상황이다.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30일 브리핑에서 “통합신당론이 어떤 형태로 어떤 모양을 갖고 있는지 정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뭐라 얘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면서도 “대통령도 한 사람의 당원이라는 점을 참고하면 될 것 같다”고 말해 여당내 정치권력 개편 방안이 구체화될 경우 노 대통령의 뜻을 적극적으로 개진할 것임을 시사했다.

열린우리당은 다음달 2일 예정된 의원총회에서 재창당이냐 통합신당이냐 등을 놓고 한차례 난상토론이 벌어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