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54 (금)
‘정계개편 3대 원칙’ 여당 의견 다양
‘정계개편 3대 원칙’ 여당 의견 다양
  • 승인 2006.11.12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노 직계인 백원우 열린우리당 의원이 밝힌 노 대통령의 정계개편 3대 원칙을 두고 당 내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백 의원은 지난 8일 부산에서 가진 참여정치실천연대(참정연) 모임에서, 노 대통령이 △도로 민주당 반대 △탈당 불가 △전당대회 결과 승복이라는 3원칙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 3가지 원칙 중 특히 ‘도로 민주당 반대’ 원칙을 두고 당내의 통합논의를 호도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최재천 의원은 언론 기고를 통해 “대통합을 위한 시도를 ‘도로 민주당’이란 프레임으로 가두고, 통합 논의를 ‘지역주의 회귀’로 몰아세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평련 소속인 문학진 의원은 “대통령은 국정에 전념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정계개편에 대한 원칙이나, 가이드 라인을 주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선 ‘노심이 가감 없이 100% 전달되지 못했을 수도 있다’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초선 의원 모임인 ‘처음처럼’ 소속의 한 의원은 “원칙이라고 하는 데, 그 내용을 보면 ‘탈당불가’ 등 ‘원칙’이라고 말하기 어려워 보이는 내용이 있다”며 “다른 해석이 덧붙여진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제시한 원칙이 당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통합논의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주장도 나왔다.

수도권 출신의 한 초선 의원은 “‘도로 민주당 반대’라는 말은 단순히 민주당만을 대상으로 통합하는 건 안 된다는 뜻으로 보인다”며 “우리당에서 논의되고 있는 통합신당론과 큰 차이가 없다”고 풀이했다.

당 내 또 다른 초선 모임인 ‘국민의 길’ 소속 우윤근 의원은 “당 내에서 논의되고 있는 통합논의 역시 지역주의에 치우친, 1인 보스 중심의 과거 민주당과의 통합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다”며 “대통령이 제시한 ‘도로 민주당 반대’ 원칙 역시 이와 같은 맥락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우리당은 전통적인 지지층을 복원해야 한다며 호남의 복원을 주장하고 있지만, 지난 2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앤리서치’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광주·전라 지역에서도 절반에 가까운 41.9%가 통합신당보다 당내 개혁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절반에 이르는 48.1%가 당 해체보다 당내 개혁을 강조했다. 해체 후 통합신당은 26.2%에 그쳤다.

국민의 절반이 당 해체를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열린우리당의 대다수 의원들은 통합신당을 지지하며 이를 위한 물밑작업을 활발히 하고 있다.

민심을 제대로 읽기 위해 참회의 모습을 보이겠다고 하면서도 국민들이 원하는 개혁·민생법안은 뒷전에 미뤄두고 정계개편 논의에만 함몰돼 있는 상황이다.

김한길 원내대표는 지난 7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열린우리당의 창당은 우리 정치사에 크게 기록될만한 의미 있는 정치실험이었다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이제는 정치실험을 마감하고, 지켜가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가려내서, 다시 시작하는 아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열린우리당의 창당에서 지금까지 이뤄진 일련의 흐름이 정치실험이었는지, 그것을 ‘결과적’으로 실패했다고 해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