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5:31 (토)
선진 집회 문화를 정착 시킵시다
선진 집회 문화를 정착 시킵시다
  • 승인 2006.12.06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진 집회 문화를 정착 시킵시다

지난달 22일 열린 한미FTA(자유무역협정) 저지 1차 범국민궐기대회에서 일부 지역 집회 주최측이 폭력행위를 사전 계획한 정황이 포착돼 수사 중이라는 보도가 있었다.

‘집회·시위의 자유’도 개인의 권리요, 폭력 행위를 사전 단속하는 것도 개인의 ‘행복추구권’에서 볼 때 이를 저지해야 하는 것은 경찰관의 의무이다.

요즘 집회는 월드컵응원 문화와 같이 대중들의 관심에서 호응을 얻는가 하면 대규모 집회가 있을 때마다 교통체증이나 폭력사태가 빚어져 불편을 겪을 때가 많다.

민주 사회에서 과격한 시위나 폭력 사태는 오히려 추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호소력만 떨어뜨려 본질을 잃기도 한다.

집단의 이익을 위해서는 불법폭력시위도 불사한 채 부상자와 영구장애인의 수가 늘어난다면 성숙한 시민 사회의 모습이 될 수 없다. 새로운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21세기형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교육현장에서는 나와 의견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기꺼이 환영하며 내 감정을 조절해 먼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어주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자유의 물결이 넘쳐나는 민주시민사회에서 각양각색의 목소리가 어울려 집단의 이익을 주장하는 것에서 벗어나 문제를 철저하게 이해하고 행동보다 생각할 시간을 갖는 선진집회 문화를 정착시켰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창원교육청 허만복 교육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