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8:50 (토)
개헌 정국에서 ‘고건과 정동영’
개헌 정국에서 ‘고건과 정동영’
  • 승인 2007.01.11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건 전 국무총리와 열린우리당 정동영 전 의장’

노무현 대통령의 갑작스런 ‘4년 연임제’ 개헌 제안으로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범여권 차기 대권주자로 평가되는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노 대통령이 제안한 ‘4년 연임제’ 개헌에 대해 긍정적 입장을 피력하고 있는 고 전 총리와 정 전 의장의 기본 공통점은 바로 원외인사라는 점이다.

경우에 따라선, ‘금배지(국회의원)’를 달고 있지 못한 이들이 주로 ‘국회’라는 특권적 공간에서 이뤄지는 개헌 정국에서 ‘주변인’의 처지로 전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나마 집권 정당인 ‘열린우리당’내 최대 주주인 정 전 의장은 40~50명에 달하는 자신의 계파 의원들을 통해 간접적이지만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에 비해 소속 정당도 없이 범여권 정계개편 작업에 뛰어든 고 전 총리는 자신을 돕고 있다고 대외적으로 드러난 ‘금배지’들은 4~5명에 불과해, 같은 원외 인사이면서도 많은 계파 의원들을 거느린 정 전 의장보다 열악한 위치에 서 있는 게 현실이다.

최근 열흘이 넘게 외부 일정을 잡지 않고 정국 구상에만 몰두하고 있는 고 전 총리는 개헌 정국의 향후 전개방향에 대해 지워지지 않는 우려감 속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 대통령이 직접 ‘개헌안’을 발의하는 등의 상황으로 정치권이 개헌 정국에 휘말리게 되면 범여권의 신당논의가 지지부진에 빠지는 등 자신이 주도하고 있는 국민통합신당 창당 움직임이 추동력을 잃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더욱이 차기 대권주자로서 개헌의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이지만, 원내에 자신의 주장을 대변할 세력이 없는 고 전 총리의 위기감이 반영된 측면도 있다.

이에 일부 측근들은 노 대통령이 개헌안을 발의할 경우를 대비해 원내교섭단체 구성 및 독자신당 창당을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 전 총리의 녹녹치 않은 상황에 비해 정 전 의장은 한결 여유 있는 분위기다.

당내 확고한 지지기반을 갖춘 정 전 의장은 개헌 정국에서도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자리매김엔 큰 영향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이날 서울 마포의 한 음식점에서 열린 당 전국여성위원회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정 전 의장은 “국가 장래를 위해 4년 연임제 도입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정 전 의장의 이 같은 발언은 당내 대주주이자 차기 대권주자로서 ‘4년 연임제’ 개헌에 주도적으로 개입을 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러나 최근 자신을 겨냥한 ‘2선 후퇴론’이 당내에서 뿐만 아니라 당 밖에서 급속도로 확산될 경우, 정 전 의장은 개헌 논의는 물론 범여권 통합신당 논의에서조차 배제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정 전 의장은 또 “개헌 논의가 범여권 통합의 틀로 역할을 할 수도 있다”며 “4년 연임제 개헌을 찬성하고 지지하는 쪽과 여러 정치적 득실을 따져 반대하는 측으로 나뉘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최근 자신을 겨냥한 ‘2선 후퇴론’이 당내에서 뿐만 아니라 당 밖에서 급속도로 확산될 경우, 정 전 의장은 개헌 논의는 물론 범여권 통합신당 논의에서조차 배제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