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02 (토)
티켓다방 단속 ‘요란한 변죽’
티켓다방 단속 ‘요란한 변죽’
  • 승인 2007.03.1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 지역 다방의 티켓 영업이 기승을 부리면서 악덕 및 무허가 소개소 업자에 이어 일부 여종업원들까지 먹이 사슬로 악용되는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그런데도 문제가 발생 할 때마다 경찰과 행정에서는 특단의 대책보다 하나마나 한 합동 단속을 강화하겠다며 요란한 변죽만 울리고 있는 실정이다.

의령군에서는 최근 몇 년 사이 청소년을 고용한 다방 업주가 구속되면서 된서리를 맞은데 이어 지난해 8월에는 여종업원이 업주로부터 ‘성매매를 강요당했다’고 주장하고 지난 12일에는 ‘감금당했다’ 며 여성 단체에 구조를 요청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에 업주들은 엉터리 제보로 오히려 피해를 보고 있다며 대책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성매매를 강요했다는 업주는 수사결과 무죄로 드러났으며 감금했다는 업주는 탕치기에 당했다고 항변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문제는 여종업원들이 일을 하기 전 업주들로부터 개인당 평균 300~900만원의 선불금에 이어 세금 없는 소개비도 개인당 100만원씩 거래되는 등 법의 사각지대에서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일부 여종업원들은 선불금을 탕감하기 위한 수단으로 업주들의 티켓 영업을 발목 잡는 한편 2~3일간 일한 후 잠적해버리는 일명 ‘탕치기’ 수법으로 피해를 가중시킨다.

한 업주는 “돈을 챙긴 일부 여종업원들의 상습적인 뺑소니 행각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면서 “사정이 이런데도 피해 업주 보호는커녕 이를 책임져야 할 소개소의 농간과 탕치기 종업원들의 처벌은 전무 한 실정”이라고 하소연 하고 있다.

하지만 다방 종업원은 소개비와 선불금을 주지 않고는 고용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에다 지급된 선불금 또한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들의 먹이 사슬로 돌변한 것이다.

이에 따라 경찰과 행정에서는 사건이 터진 뒤에야 단속과 수사를 하는 것보다 피해 예방과 건전 영업 정착을 위해 지속적인 계도와 홍보 등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