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2:04 (목)
도-마산시, 복합행정타운 조성 ‘각서’
도-마산시, 복합행정타운 조성 ‘각서’
  • 승인 2007.07.1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까지 3,500억 투입, 66만여㎡에 법조시설 우선 입주
김태호 경남지사와 황철곤 마산시장, 백상원 경남개발공사 일시사장이 11일 도청 회의실에서 마산 복합행정타운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악수하고 있다. <이영환 기자>
경남도와 마산시, 경남개발공사는 11일 오전 도청에서 마산시 회성동 일원에 행정·주거·상업기능을 갖춘 자족형 복합행정타운을 조성키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양해각서에서 도는 행정절차 및 사업추진을 지원하고 마산시는 사업계획 수립 및 인·허가, 승인 신청 등 행정절차이행과 보상업무 등을 지원하며 도 개발공사는 개발계획수립과 개발사업을 직접 시행하기로 했다.

이 복합행정타운에는 2013년까지 약 3,500억원을 투입해 66만5,000㎡에 창원지법 마산지원과 창원지검 마산지청, 보호관찰소, 변호사센터 등 법조시설을 우선 입주시키고 마산보훈지청과 마산세무서, 시단위 행정기관 등 행정시설들을 입주시킨다는 것이 도와 시의 구상이다.

도와 시 등은 이를 위해 오는 연말까지 타당성검토와 개발계획수립 용역을 발주하고 내년에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도시관리계획 수립, 내년말부터 2009년 6월까지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실시계획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2009년 7월부터 토지보상과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이어 2011년 1월까지 창원지법 마산지원과 창원지검 마산지청이 우선 입주하도록 하고 이후 부지내 경전선 철도 이설이 마무리되는대로 복합행정타운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 행정타운은 도가 이 일대에 공공기관 3곳을 개별이전시켜 혁신도시에 버금가는 준혁신도시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가 정부의 거부로 무산되자 거제~마산간 대교 건설과 난포만 개발 등 ‘대안’으로 제시한 5가지 사업 가운데 하나다.

이 자리에서 김태호 도지사는 “복합행정타운 조성은 주택공사 등 3개 공공기관 이전보다 더 큰 개발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중부경남의 새로운 성장에너지를 확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철곤 마산시장은 “마산은 장기 발전을 위해 해안매립을 통해 거점을 마련할 수밖에 없는 태생적 한계를 갖고 있다”며 “난포만과 창포만 매립을 반대하고 있는 환경단체와 원만한 협의를 거쳐 산업단지 개발을 반드시 성사시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