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8:30 (수)
인수위, 폭넓은 인재풀 활용해야
인수위, 폭넓은 인재풀 활용해야
  • 승인 2007.12.2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내주 초 윤곽을 드러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이명박 당선자의 대통령 취임 전 두 달간 신정부 출범을 준비하는 막강한 권한을 갖게 되는 만큼 벌써부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의도 정가에서는 인수위에 참여하려고 애를 쓰는 정치인들의 명단이 나돌 정도로 주목받고 있다.

관가도 마찬가지다. 인수위가 출범하자 마자 줄을 대려고 동분서주 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지난 2003년 제정된 `대통령직 인수법'에 따르면 인수위는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1명, 위원 25명 안팎으로 구성된다. 인수위의 면면은 사실상 `이명박 인사'의 첫 작품이다. 이는 물론 향후의 인사 원칙과 기준을 엿볼 수 있는 잣대가 될 수 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는 22일 당선 후 첫 주말을 맞아 특별한 공식 일정을 잡지 않은 채 정권 인수위원장 인선 등 본격적인 정국 구상에 돌입했다.

이 당선자는 이번 정국구상 기간을 이용해 이들 후보군과 직·간접 접촉을 통해 최종 인수위원장 인선 방향을 결심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26일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부위원장 및 당선자 대변인, 비서실장을 포함한 인수위의 골격을 내놓으실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위원장 후보로는 이경숙 숙명여대 총장과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손병두 서강대 총장 등을 포함한 학계 출신 인사들이 우선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박희태 전 국회부의장, 윤여준 전 의원 등 정치권 인사들의 발탁 가능성을 여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도 있다.

인수위는 정권 교체기의 국정 공백을 막기 위한 장치인 만큼 전-현 정권 간 원활한 협조체제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 정권의 몽니로 인수위 활동이 벽에 부딪혔던 과거 사례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당선자 시절 김영삼 정부가 일부 기관이 문서를 마구잡이로 폐기하자 이의 중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노무현 대통령이 정권 인계.인수에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혀 그나마 다행이나 실제로 잘 될지는 두고 볼 일이다.

이번 인수위는 진보 정권 10년 간의 성과와 오류를 따져 국정에 반영해야 하는 과제도 있는 만큼 현 정부가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려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인수위원이나 전문위원들에 대한 질서 있는 통제가 요구된다. 인수위가 마치 점령군이나 되는냥 처신하는 것은 금물이다.

이 당선자는 기자회견에서 “정치인은 가능하면 배제하고 실질적으로 일할 수 있는 가벼운 실무적 인수위를 꾸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치권 인사가 배제되면 학계와 시민단체 인사를 포함한 각 분야의 전문가가 대거 포진할 수밖에 없다.

실용을 중시하는 이 당선자의 국정 운영 기조와 맞물려 실무형 인사들로 진영이 짜여질 공산이 크다.

다만 국정 참여 경력이나 정치 경험이 없는 인사들이 주축이 될 경우 현실과의 괴리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인수위는 공약의 우선 순위 선별, 집권 초기 국정과제 선정 등 굵직한 현안을 검토·입안해야 하는 만큼 위원 인선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국정은 실험 대상이 아니다.

그 하나 하나가 국민 생활과 직결된다. 이 당선자는 이를 유념해 국정 운영의 첫 단추라 할 수 있는 인수위를 통해 프로 정부의 면모를 보여줘야 한다.

필요하다면 진보 성향 인사들도 과감히 기용하는 발탁 인사를 통해 폭넓은 인재 풀을 확보하는 계기로도 삼을 만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