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0:19 (월)
부당요금 징수 ‘시민들 뿔났다’
부당요금 징수 ‘시민들 뿔났다’
  • 차지훈 기자
  • 승인 2009.08.26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부산교통 공개사과ㆍ강력 처벌 촉구
 진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26일 오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교통의 공개사과와 배상을 요구하고 경남도의 강력한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부산교통의 시외버스 부당요금 징수에 대해 시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진주진보연합과 민노총 진주지부, 진주시농민회, 진주여성회 등 진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26일 오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년간의 시외버스 부당요금 수령액은 수십억에 이를 것” 이라고 주장, 부산교통의 공개사과와 배상을 요구하고 경남도의 강력한 처벌을 촉구했다.

 이들은 “승인된 기준을 넘어 승객 1인당 많게는 수천 원씩 부당하게 버스요금을 수령한 것은 시민을 상대로 사기를 친 것이며, 명백한 범죄행위다” 면서 “경남도의 사실 확인 후에도 부산교통은 지난 며칠간 여전히 부당요금을 그대로 받았다. 이는 도가 부산교통의 범죄행위를 묵인하고 있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또 이들은 “당시 부산교통의 홍보물 등을 보면 시외버스 부당요금 징수행위는 최근만의 일이 아니라 수년에 걸쳐 오랫동안 진행돼 왔고 부당이득금액도 수십억에 이를 것” 이라며 “정부의 버스요금 인상시기마다 자행된 것으로 보아 우발적인 실수가 아니라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것” 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들은 도와 부산교통에 △구체적인 부당요금 수령 내역과 총액 △법적ㆍ시정조치 계획과 재발방지 대책 △이용객에 대한 피해보상 대책 등을 명확히 밝혀 줄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최근 부산교통의 시내버스 증차 논란과 관련해 “감차시기에 또다시 증차신고를 해 진주시의 혈세를 낭비하려 하고 있다” 며 증차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끝으로 이들은 “부산교통의 운수업 경영 악태가 뿌리 뽑히지 않는다면 지역민과 연대해 부산교통 승차거부운동 및 범시민적인 규탄, 고발 서명운동을 동시에 추진하겠다” 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부산교통 관계자는 “부당요금 징수건에 대해 도에서 이미 환수조치가 진행 중이다”면서 “단순한 요금 책정 실수로 인해 과다요금을 받은 것에 대해 승객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고 말했다. <차지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