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1:56 (일)
“4대강 예산 국회통과 막겠다”
“4대강 예산 국회통과 막겠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0.11.19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당 이 대표, 한나라 강 사업 반납ㆍ분열조장 중지 요구
▲ 김두관 경남도지사가 18일 도청 회의실에서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를 비롯한 민노당 최고위원들이 낙동강 사업과 관련한 면담을 진행하고 있다.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는 1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남도 공동지방정부의 한 축으로서 경남의 입장을 지지하고,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겠다”며 “정부는 국민과 도민의 여론에 반하는 낙동강사업권 회수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어 “야당과 연대해 4대강사업 예산의 국회통과를 막는데 온 힘을 쏟겠다”며 “4대강사업에 관한 한 조정과 타협이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민노당 최고위원 등 10여명과 함께 도청을 방문한 이 대표는 앞서 김두관 경남지사와 간담회를 갖고 “오늘 오전 경남도당에서 최고위원 회의를 열어 국민 여론을 모아 4대강사업 예산을 반드시 저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김두관 지사는 “고문 변호사를 통해 권한쟁의 심판 청구와 공사중지 가처분 신청, 협약당사자 지위 확인 소송 등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며 “사법부가 바른 판단을 한다면 소송에서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국가하천이나 4대강사업이 헌법이나 민주주의의 가치 위에 있을 수 없다”며 “야당과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등과 함께 끝까지 싸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반면, 한나라당 경남도당은 18일 정부의 4대강(낙동강)사업 대행권 회수에 반발한 경남도가 부당성을 홍보하는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것과 관련, “김두관 경남지사는 도민을 현혹시키는 시ㆍ군 주민설명회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경남도당은 “낙동강사업에 반대하는 김 지사가 주민설명회를 통해 도민 여론을 호도하고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당은 “김 지사는 낙동강살리기사업의 인수 인계에 최선을 다하고, 낙동강사업을 정부에 맡겨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낙동강사업 특별위원회 주관으로 지난 17일 김해시청 대회의실과 밀양시청 대회의실에서 ‘정부의 사업권 회수의 부당성’을 알리는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데 이어 18일 함안군 가야읍사무소와 합천군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었다.

 국토해양부는 4대강사업 가운데 하나인 낙동강살리기 사업을 직접 하기로 하고, 경남도에 13개 공구의 대행사업권을 회수한다고 지난 15일 통보한바 있다.

<박재근 기자>

jkpark@gn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