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3:43 (월)
하이브리드車 핵심 모듈 개발 방침
하이브리드車 핵심 모듈 개발 방침
  • 황철성
  • 승인 2012.01.24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위아, 국내 최초 4륜 SUV용 후륜 장착
▲ 현대위아 후륜 전기구동 모듈 주행모드.
 현대자동차그룹 핵심 계열사로 변속기, C.V.Joint 등 자동차 부품과 공작기계 등을 생산하고 있는 현대위아(사장 배인규)가 하이브리드 차량의 핵심 모듈을 개발한다.

 현대위아는 4륜 SUV 하이브리드 차량의 후륜에 장착되는 `전기 구동 모듈` 개발 계획이 지식경제부 주관 `수요자 연계형 부품소재기술 개발사업`에 핵심 국책과제로 선정돼 오는 2015년까지 개발을 완료한다고 24일 밝혔다.

 현대위아가 개발키로 한 전기 구동 모듈은 4륜 SUV 차량에 장착되는 부품으로 출발 및 70km/h 이하의 저속구간에서는 기존의 하이브리드 차량과 같이 후륜의 전기모터를 통해 주행하고, 고속구간에서는 전륜의 엔진 및 변속기로 구동하며 감속시에 발생하는 에너지는 배터리로 충전되는 시스템이다.

▲ 후륜 전기구동 모듈 구조.
 이 모듈제품이 장착된 차량의 운전자는 엔진 및 변속기로 구동되는 전륜과 전기모터로 구동되는 후륜을 운전 환경에 따라 선택적으로 가동할 수 있어 날씨, 도로 여건 등 급격한 운전 환경 변화에도 주행 안정성을 크게 높일 수 있으며, 운전 편의성과 연비도 대폭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 모듈제품은 기존 4륜구동 차량의 앞뒤 바퀴가 무거운 금속 프로펠러 샤프트로 연결되었던 것과 달리 뒷바퀴의 모터가 독립적으로 작동되므로 차량이 가벼워지고 차체의 공간 활용성도 높아져 연비개선의 측면에서도 매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현대위아는 내다보고 있다.

 이 모듈제품 개발이 국책과제로 선정됨에 따라 현대위아는 앞으로 4년간 정부 등 관계기관과 함께 약 110억원을 투자하게 되며, 중소기업 및 대학 등과 공동 개발 체제를 구축, 산학연 협력과 동반성장 가치 구현에도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현대위아는 우선 SUV용 제품 개발을 완료한 뒤 고급 승용차용 제품까지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현대위아 모듈사업은 지난 2004년부터 불과 7년 만에 누계 생산 1000만대를 넘어설 정도로 빠르게 확대되어왔다"며 "차세대 구동 시스템으로 불리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산업에서도 그 영역을 한층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철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