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1:33 (금)
앞니 깨졌다면 ‘라미네이트’로 치료
앞니 깨졌다면 ‘라미네이트’로 치료
  • 홍소미
  • 승인 2012.12.23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홍 소 미 비너스치과 원장
 한 영화배우가 순탄하지 않은 인생을 살아온 캐릭터를 표현하기 위해 멀쩡한 앞니를 망가뜨린 사례가 있었다. 사고나 충치 등으로 앞니가 손상됐을 때, 치과에서 치료를 받는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얼굴을 연기하고 싶었다는 것이었다.

 그런가하면 정말 사고나 부주의로 인해 앞니가 깨진 경우도 있다. 음식을 먹을 때 단단한 식기를 함께 깨물었을 경우, 부주의로 넘어졌을 때 하필 앞니에 부딪쳐 앞니가 깨지는 등의 사례가 그것이다.

 문제는 말할 때나, 음식을 먹을 때 눈에 잘 띄는 앞니의 경우 조금만 깨지거나 부러져도 전체적인 인상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이다. 거친 삶을 살아온 캐릭터를 연기하기 위해 ‘앞니 깨기’를 선택했듯, 앞니의 균열이나 손상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이 뿐만이 아니다. 앞니의 충격이 상당할 경우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미세한 균열이 생겼을 가능성도 있는데, 이러한 상태를 방치하면 치아가 파절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앞니에 외부 충격이 있었거나 균열이 생겼다면 치과를 찾아 적절한 대책을 세워줘야 한다.

 이처럼 앞니가 깨졌을 때 깨진 앞니를 다듬을 수 있는 방법으로 라미네이트가 있다. 라미네이트는 이의 앞쪽에 손톱 모양의 얇은 도자기 판을 붙여서 치아를 예쁘게 하는 방법이다. 치아 삭제가 적은 앞니 보철이라는 점이 장점이다.

 라미네이트는 미적으로도 탁월한 앞니 보철 방법이다. 치아의 투명도가 자연 치아와 거의 유사하여 라미네이트 자체로도 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주변의 자연치아와도 잘 어울린다.

 뿐만 아니라 잘 붙인 라미네이트는 자연치아와 비교할 수 있을 만큼의 강한 내구력을 가진다. 앞서 언급했듯 삭제가 적은 앞니 보철이라는 점도 자연치아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앞니 보철의 부담이 최소화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라미네이트는 위의 사례처럼 깨진 앞니 외에도 벌어진 앞니, 앞니 충치, 기형치, 왜소치 등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